바이든 취임 후 두번째 정상회담은 ‘한국’…靑 “한미동맹 중요성”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16일 11시 46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9년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10일(현지시간) 미국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4.11/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9년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10일(현지시간) 미국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4.11/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내달 미국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로 발표된 정상회담으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양자 방문을 우선적으로 접수한 것은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한미동맹에 매우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고 평가한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청와대는 16일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후반기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같은 시간 백악관도 이와 같은 사실을 밝혔다.

이는 바이든 정부 출범 후 두번째 정상회담으로,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 외교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조기 회담 개최라는 성과로도 볼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이 한미 양자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문 대통령은 Δ2017년 6월 Δ2018년 5월 Δ2019년 4월 미국을 양자 방문했다.

◇두 차례 통화 이어 ‘대면회담’…靑 “정상 간 신뢰 우의 공고히”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과 지난해 11월12일 첫 정상통화를 했고, 지난 2월4일 취임 후 첫 정상통화를 했다. 2월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아무리 바빠도 한국 대통령과 통화할 시간은 있다”며 “서로 눈을 마주 보며 대화하는 만남만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공고한 한미동맹 발전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바이든 정부는 ‘미국에 의한, 외교에 의한, 동맹의 복원’이라며 동맹복원과 강화를 주요한 외교정책 목표로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SMA) 타결과 3월 블링컨·오스틴 장관의 동시방한 계기 2+2 외교·국방 장관 회의, 서훈 국가안보실장 방미 및 한미일 안보장관 회의에 이어 한미정상회담이 조기에 개최하게 됐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양국은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 번영에 중심축임을 재확인한 바 있다”라며 “이번 회담은 한미동맹을 중시하고 더욱 포괄적이고 호혜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양 정상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북정책’ 검토 마무리 단계에서 정상급 만남…“강력한 공동 메시지 발신”

특히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검토 마지막 단계에 이른 바이든표 ‘대북정책’이 발표될 시점에서 이뤄지면서 양 정상이 대북 메시지를 공동으로 발신하는 첫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를 계기로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에 ‘동맹성’을 만들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방미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가 발표되는 즈음에서 이뤄진다”라며 “미국 대북정책 검토에 시작과 마무리까지 한미가 함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방미가 이뤄지는 시점에는 대북정책 검토가 발표될 시점이 될 것으로 보고, 그때 한미 협의를 통해 북핵문제가 시급한 현황이라는 것에 대해 공감할 수 있고 공동의제를 재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극복·기후변화 등 한미 공조…“국제사회 논의 주도 기대”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한미정상회담인 만큼 양국 현안에서 국제사회 문제 공조까지 폭넓은 논의가 오갈 전망이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

특히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3월31일 미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규모 인프라 부양 계획(American Jobs Plan) 등을 발표했고, 4개 핵심 부품(반도체, 대용량·전기 차량용 배터리, 희토류 등 핵심광물·전략물자, 의약품·재료)에 대한 공급망 검토 등 주요 정책 검토도 진행 중이며,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

또한 오는 4월22일~23일 미국이 세계기후정상회의를, 5월30일~31일 우리나라가 P4G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데 이어 오는 11월 영국에서 예정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제26차 회의(COP26)까지 서로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코로나19 조기 극복 및 경제 회복 견인을 위한 양국 간 호혜적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강화를 추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후변화, 민주주의 등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해서도 협력을 증대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