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민주당, 박원순 피해자에 사과해야…인권위 결정 존중”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월 27일 10시 37분


코멘트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 인사회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자리에 착석해 장갑을 끼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 인사회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자리에 착석해 장갑을 끼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민주당이 진심으로 사과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박 전 장관은 이날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전날 JTBC ‘뉴스룸’에서 “피해자, 상처받은 분의 마음을 어떻게 보듬어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면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이어 “국가인권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우리 사회에는 마음에 상처를 받고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지내야 하는 여성들이 많다. 이런 여성들이 겪어야 하는 마음의 고통, 외로움들을 치유하고 보듬으며 그분들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서울시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박 전 장관은 서울 시장 출마 선언 배경에 대해 “중기부 중요한 일들이 어느 정도 마무리돼 마음이 덜 무거웠다”며 “선거 상황이 만만치 않아 당을 위해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선거 공약으로 내세운 ‘21분 콤팩트 도시’에 대해서는 “21분 안에 모든 생활이 해결되는 함축 도시”라며 “지금까지 도시 하면 도심으로 몰리는 현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심 집중화 현상을 다핵화 도시로 바꿔줘야 하는데 최적화된 시간이 21분이다”며 “다핵화 도시가 되면 코로나 19 방역문제, 소상공인 상권 분산, 부동산 균형 발전 등 많은 평균화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핵심 부동산 정책에 대해 박 전 장관은 “5년 안에 공공분양주택 30만 호를 건설하면 서울 주택난은 해결된다고 본다”며 “토지임대부 방식 혹은 시유지나 국유지를 활용한 방식이면 아파트 값도 반값으로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강남 재건축·재개발에 대해서는 “해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 아파트는 1980년대에 지어져 더 이상 지속하기 힘들어 보인다”며 “서울시 1인 가구가 이미 30%를 넘어섰기 때문에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아파트를 지어야하는데 그것이 21분 콤팩트 도시에 녹아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손실보장제에 대해서는 “손실보상을 할 수 있다는 기본법이 생긴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과거에는 소상공인 매출은 즉각 취합하기 힘들었는데 디지털화되면서 일주일 단위로 집계가 가능해졌다. 소상공인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좀 더 정교한 정책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봤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