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이익공유’ 모범현장 방문… 정세균 “나는 그런 용어 사용안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14일 17시 29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의 LG생활건강 ‘네이처컬렉션’ 화장품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을 찾았다. LG생활건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차원에서 가맹점주들과 함께 운영 중인 ‘코로나 이익공유제’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7월 온라인 플랫폼을 바꿔 고객과 가맹점 간 온라인 거래를 지원하고, 온라인몰 매출 전액을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오프라인 가맹점주들 몫으로 돌리고 있다. 소비자가 온라인몰에서 제품을 사면 자주 찾는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로 반영되는 구조다. 이 대표도 이날 미리 온라인몰을 통해 사전주문한 핸드크림과 손 세정제 등 20만 원어치를 영등포 매장에서 직접 수령한 뒤 “대기업과 자영업자 모두 혜택을 공유하는 모범 사례”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판뉴딜 당정추진본부 회의’에서도 “코로나19는 불평등 심화라는 큰 숙제를 우리에게 남겼으며 이를 해소하지 못하면 선도형 경제도 희망을 주기 어려울 것”이라며 “사회경제적 연대와 상생을 제도화 하는 방안의 하나로 이익공유제를 제안했다. 정부도 당의 문제의식을 이해해주고 함께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에서도 첫 호응이 나왔다. 김기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일시적 국면 전환용 ‘코로나 이익공유제’가 아니라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제대로 된 ‘부의 편중 해소제도’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대표가 연일 코로나 이익공유제 등 ‘이낙연표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여권 내 또 다른 대권주자로 꼽히는 정세균 국무총리는 “(기업들의 이익 공유는) 자발적으로 해야 된다고 본다”고 견제구를 던져 눈길을 끌었다.

정 총리는 이날 TBS라디오에서 “나는 그 용어(이익공유제)를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상생 정신을 적극 찬성하지만, 어떤 것을 제도화하려면 국민적 공감대가 먼저 이뤄진 후에 논의가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며 “(이익공유를) 법과 제도로 해서 연구하려면 여러 가지 논란이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또 다른 갈등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정 총리는 정계 진출 전 대기업 임원을 지낸 기업인 출신이다.

정 총리는 앞서 8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일부 업종은 평소보다 호황을 누리는 업종도 있다. 그분들이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14일 “스스로 고통을 분담하는 노력을 하면 어떻겠냐는 이야기였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 측 관계자는 “이익공유 방식을 제도화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시장의 선의와 자율성이 최우선시돼야 한다는 게 총리의 생각”이라고 했다.

최근 들어 정 총리는 주요 현안과 관련해 이전과 달리 자신만의 선명한 메시지를 내놓으며 이 대표와 차별화를 꾀하는 모습이다.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이 대표가 “민생 실태와 코로나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신속하고 유연하게 추가지원방안을 준비하겠다”(10일, 페이스북)고 한 반면 정 총리는 “방역 상황이 더 우선”이라는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대표가 꺼내든 ‘사면론’에 대해서도 정 총리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며 추가 언급을 자제하는 등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해 1년 동안 국정총괄자로서 조율의 역할에 주로 집중해 온 정 총리가 새해 들어 대권 도전을 위한 본격적인 “풀기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동안 이 대표나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여권 내 주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지적 받아온 자신의 존재감을 각인시키고 제3의 후보로서 입지를 다지는 과정이라는 것. 여권 관계자는 ”정 총리와 이 대표가 비슷한 나이대에 호남 출신의 국무총리라는 점 등 걸어온 길부터 기반, 지지층 등이 많이 겹친다“며 ”추후 정치적 행보를 고려할 때 ‘이 대표와는 이런 점이 다르다’는 차별화된 모습을 어필하면서 호남과 친문 진영 내에서 자신만의 지지 기반을 다질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고 해석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