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녀자” “법조기자단 해체”…여야 필리버스터 막말 공방

  • 뉴시스
  • 입력 2020년 12월 11일 14시 39분


코멘트

이철규 "文대통령, 잘생겨서 지지한 여성들 고개 돌려"
與 "명백하고도 노골적인 여성 비하 발언…사과하라"
홍익표 "추미애 법무 장관이 법조기자단을 해체했으면"
野 "귀 의심케 하는 막말…언론 자유 대못질 사과하라"

국정원법 개정안 본회의 상정 직후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을 시작으로 여야 의원이 번갈아 찬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시작한 가운데 여야는 11일 서로의 발언을 막말이라고 규정하며 공방을 벌였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의 거칠어진 입이 연일 화수분처럼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막말 거리두기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철규 의원은 필리버스터 중간 “문 대통령이 잘생기고 감성적이어서 지지했던 여성들이 요즘은 고개를 돌린다”고 말했고 경찰법 개정과 관련된 발언을 하는 과정에서는 “이 지구상 어디에도 밤거리를 ‘아녀자’가 마음대로 활보할 수 있는 나라가 별로 없다”고 해,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성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아녀자’는 사전적으로 ‘어린이와 여자’라는 의미이지만, 여성을 낮잡아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강 대변인은 이를 거론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잘생기고 감성적이라 지지했던 여성들이 요즘 고개를 돌린다’는 발언과 ‘아녀자’라는 표현이 어떻게 신성한 본회의장에서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입을 통해 나올 수 있는지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명백하고도 노골적인 여성 비하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즉각 사과함이 마땅하다. 필리버스터의 뜻이 무제한 토론이지, 무제한 막말이 아니지 않냐”고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홍익표 민주당 의원이 이날 필리버스터 중 “법조기자가 다 받아쓰기만 한다. 저는 추미애 장관이 법조기자단을 해체했으면 좋겠다. 법조기자단을 계속 유지하면 (언론사들의) 검찰개혁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한 것을 비판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언론 모욕을 넘어 독재 발상의 홍익표 의원은 국회 연단에 설 자격이 없다”며 “귀를 의심하게 하는 막말이 민주당 대변인 출신 의원의 입에서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수처 악법을 통과시킨 그 의회 연단에 서서, 집권당 소속 의원이 ‘출입기자단을 해체’하거나 ‘언론사들이 검찰 개혁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망언을 서슴없이 내뱉은 것”이라며 “입법, 사법, 행정을 장악하더니, 이젠 언론마저 독재의 선전장으로 만들겠다는 문재인 정권의 선전 포고나 다름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는 언론자유, 법치주의 등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이 영 불편하고 부담스러운가 보다”라며 “어떻게 대명 천지에 자신들도 매일 마주하는 언론인을 향해 정권의 나팔수가 되라고 겁박할 수가 있나”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국민 사찰법’의 부당함을 알리는 필리버스터 자리를 악용해 기자단을 모욕하고 언론 자유에 대못질을 한 데 대해 국민 앞에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전날 상정된 국가정보원법 개정안에 대해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8시간45분)을 시작으로 민주당 김병기 의원(2시간1분),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4시간48분), 민주당 홍익표 의원(2시간5분), 국민의힘 김웅 의원(5시간7분), 민주당 오기형 의원이 차례로 필리버스터를 진행 중이다.

개정안은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신설되는 경찰의 국가수사본부로 이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국정원 직무 범위는 ▲국외·북한에 관한 정보 ▲방첩, 대테러, 국제범죄조직 정보 ▲내란·외환죄 정보 ▲사이버 안보와 위성자산 정보 등으로 명시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하면 대공수사 시스템이 무너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정원의 정보수집 조사 대상에 ‘경제 질서 교란’이 포함된 것을 놓고 전 국민 사찰 우려가 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했다.

민주당은 경찰청의 대공수사에 대한 충분한 독립성 확보를 전제로 수사권을 이관하고자 3년 유예 조항을 둔 것이라며 ‘경제교란’ 항목에 대해서도 방위산업을 포함한 산업·경제계의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것이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