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일정 없이 다자외교 준비 집중…20일 밤 APEC 정상회의

  • 뉴시스
  • 입력 2020년 11월 20일 13시 38분


코멘트

이틀 간 공식 일정 생략, 자료 검토…APEC·G20 대비 '올인'
경제·보건 국제공조 강조…필수인력 이동 가속화 촉구할 듯
한반도 평화 메시지 발신 어려워…화상 다자 정상회의 한계
'대선 불복' 트럼프, APEC 참석…시진핑과 갈등 여부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준비에 집중했다. 지난 19일부터 이틀 연속 공개 일정을 잡지 않고 다자외교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늦게 시작하는 APEC 정상회의 참석 외에는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으로 공식 일정을 잡지 않는 데에는 잠시 국내 현안에서 벗어나 다자외교에 집중하겠다는 의중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16일), 국무회의(17일), 바이오산업 현장 방문(18일) 등 연속해서 국내 현안 관련 일정을 소화했다. 이날부터 사흘 연속 이어지는 다자 정상회의 참여를 위해서는 관련 자료를 검토·분석하는 데 최소 이틀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코로나 방역과 경제 회복 등 국내 현안을 챙기는 중요하지만, 급변하고 있는 국제 정세를 고려할 때 이번 APEC과 G20이라는 다자외교 무대의 중요성도 간과할 수 없다”며 “꼭 필요한 참모진 보고 외에는 정상외교 대비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부터 APEC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 의제와 참여 세션, 정상 발언과 관련된 자료를 수정·검토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정상 발언 1회(APEC), 의제 발언 2회(G20)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보건 분야의 국제공조 필요성을 짚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다자외교 무대에서 코로나19 대응 방안 중 하나로 ‘필수인력의 원활한 이동’ 필요성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코로나19 확산 초기 국면부터 강조해 온 필수인력의 이동 보장을 APEC 정상선언문에 최대한 담아내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의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화상 특별정상회의에서 글로벌 공급망 유지 및 세계경제 회복을 위한 기업인 등의 국경 간 이동 원활화를 제안했고, 당시 정상선언문에 이러한 내용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에서 우리가 제안한 필수인력 이동 원활화 논의 가속화를 촉구하며 회원국들의 지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G20 정상회의 정상선언문에 필수적 인력의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모색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APEC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인도적 지원과 치료제·백신 개발 노력 등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서 ‘팬데믹 대비 및 대응’을 주제로 한 첫 번째 부대 행사에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초청을 받아 프랑스, 독일 등 6개국 정상과 함께 연사로 나서서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대선 이후 첫 정상외교에 복귀하는 것도 관심 포인트다. 자유무역을 바탕으로 한 다자주의 회복을 강조하는 논의 기조 속에서 어떤 태도를 보일지 주목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갈등이 표면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 섞인 시각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APEC 정상회의 참석은 결정됐지만 G20 정상회의 참석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한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트럼프 대통령의 참석 여부와 메시지 등을 긴밀하게 조율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G20은 아직 (참석 여부가) 확정이 안됐다”고 했다.

APEC과 G20 정상회의의 중심 의제가 코로나 펜데믹 극복을 위한 보건 협력, 세계경제 회복, 지속가능발전 등에 맞춰지면서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 메시지를 강조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양자 대면 회담이 아닌 화상회의 형태의 다자회의 중심으로 흐르는 상황에서 펼칠 수 있는 외교적 공간이 적다는 것이다.

지난 3월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때 역시 한반도 평화 메시지는 언급되지 않았다. 지난해 6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때 특별히 마련된 3세션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짧게 언급한 것이 마지막이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평화가 경제발전으로 이어지고, 경제가 평화를 더욱 공고히 하는 한반도 평화경제 시대는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며 미국·중국·일본·러시아의 지속적인 관심을 촉구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