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비례대표 명분 사라진 윤미향 사퇴해야”… 與 “입장 곧 나올것”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권 ‘檢 기소 후속조치’ 공방

윤미향, 국회 출석해 질의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윤 의원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서 (처리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미향, 국회 출석해 질의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윤 의원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서 (처리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업무상 횡령 등 8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은 연일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윤 의원의 기소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민주당은 15일 오후 ‘윤 의원의 당직 정지’를 발표하고 후속 조치를 당 최고위원회에서 공식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의원은) 주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때문에 민주당 비례대표로 추천됐는데 정작 그 활동 과정에서 불법이 많았으니 비례대표로 추천될 명분이나 이유가 없어진 것”이라며 “조속히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의원이 되기 전의 일이지만 기소가 돼 의원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시켰다”며 윤 의원을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선 “결단해서 의원직을 사퇴시키든지 제명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 기소에 대해 침묵을 지키던 민주당은 이날 오후 “박광온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윤 의원의 당직을 정지한다. 추후 조치에 대해서는 16일 최고위에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당 을지로위원회 운영위원 등을 맡고 있다. 윤 의원에 대한 당의 조치나 입장 표명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자 오후 늦게 이 같은 계획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의원 기소와 관련해 당의 공식 입장이 곧 나올 것”이라며 “전당대회를 기해 새롭게 도입한 윤리감찰단이 구성되는데 그것과 연결지어서 최고위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헌을 개정하고 윤리감찰단 출범을 예고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 당 소속 인사들의 성추행 의혹이 이어지자 당 소속 공직자의 윤리, 도덕 문제를 검증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다만 검찰의 기소에 대해 “검찰이 덧씌운 혐의가 소명될 때까지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일체의 당원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윤 의원은 의원직 사퇴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에서는 여성가족부의 정의연 보조금 지원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청구를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다. 여가위 국민의힘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윤 의원의 기소로 파렴치한 범죄 사실이 드러났다”며 “여성가족부는 결산 심사 때 보조금 집행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변했으나 검찰 수사 결과 보조금 부정 수령과 횡령이 드러났다”고 했다.

민주당은 “감사 주장은 억지”라며 이에 반대했다. 민주당 간사인 권인숙 의원은 “관례적으로 볼 때도 감사원에서 감사를 한 다음 검사에게 넘기는 게 현실”이라며 “재판을 통해서 밝혀져 나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여가부는 하반기에 정의연에 지급될 보조금을 엄격하게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이정옥 여가부 장관은 “하반기 사업에 대해서는 더 엄밀하게 검토하겠다”며 “보조금 집행 중에 위반이 있을 경우 엄격하게 조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상반기는 회계사를 통해 사업에 대한 검증을 했다”고 설명했다.

최혜령 herstory@donga.com·윤다빈 기자
#윤미향#비례대표#횡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