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은경, K방역 영웅” 임명장 들고 1시간 달려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청주 직접 찾아 현장 수여식

질병관리청 공식 출범을 하루 앞둔 11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 건물의 간판이 바뀌고 있다. 청주=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질병관리청 공식 출범을 하루 앞둔 11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 건물의 간판이 바뀌고 있다. 청주=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사랑한다는 말씀드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충북 청주시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질본)와 세종시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를 방문해 이렇게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질본과 중수본을 직접 방문해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과 직원들을 격려했다. 특히 12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되는 질본을 찾은 것은 정 청장의 임명장 수여식을 위해서다. 문 대통령이 임명장 수여식을 위해 직접 부처를 찾은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통상 국무총리가 대신 임명장을 수여하는 차관급 공직자에게 대통령이 임명장을 전달하는 것도 이례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 초대 청장을 두 차례 ‘우리 정은경 본부장님’이라고 부르며 아낌없는 신뢰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초대 청장의 임명식을 청 승격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질본 여러분들과 함께 가지는 것, 이 사실 자체가 대통령과 국민들이 여러분들께 보내는 최고의 감사며 격려의 뜻이 담겨 있는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의 격려에 정 초대 청장은 문 대통령의 뒤에서 90도로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질본 직원들은 정 청장에게 ‘새로운 만남’이라는 꽃말을 가진 알스트로에메리아와 ‘감사’를 뜻하는 카네이션, ‘보호’를 의미하는 산부추꽃 등으로 만든 꽃다발을 전달했다.

민방위복을 입고 인사말에 나선 정 초대 청장은 “많은 기대와 믿음을 마음속 깊이 새기고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을 지키는 건강지킴이로 질병관리청이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직원들이 한마음으로 열심히 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울컥하는 모습도 보였다.

통상 임명장 수여식에는 가족들이 배석하지만 정 청장은 가족 대신 함께 고생한 직원들과 함께 임명장을 받겠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 시간 걸려 지방을 찾아 단 10분간만 질본을 방문했다. 방역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환담에서 감염병 전파 속도를 의미하는 ‘재생산지수’를 언급하며 “1 이하로 유지되면 장기적으로 괜찮아질 것이라고 들었다”고 묻기도 했다. 이에 정 청장은 “거리 두기를 유지하면 (확산) 속도가 급격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코로나가 전염력이 강해 한 명이 집단 속에 노출되면 한꺼번에 확진되고 만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문 대통령이 정 청장과 질본 직원들에게 “건강은 괜찮은가”라고 묻자 정 청장은 “면역이 생겨 업무 지장은 없다”며 “의료인들의 피로도 걱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추석 때까지 최선을 다해 안정된 상태로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중수본 직원들에게 홍삼 스틱을 선물하기도 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문재인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