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걷은 통합당 2라운드…“공수처보다 추미애 탄핵 먼저”

  • 뉴스1
  • 입력 2020년 7월 5일 15시 50분


코멘트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기 전 차를 마시고 있다. 2020.7.5/뉴스1 © News1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기 전 차를 마시고 있다. 2020.7.5/뉴스1 © News1
7월 임시국회 시작과 함께 여야의 대치국면도 2라운드에 접어들게 됐다. 여당의 수적 우위에 밀려 좀처럼 힘을 못썼던 미래통합당은 대여투쟁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7월 임시국회 최대쟁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다. 여당은 계획대로 공수처를 출범시키기 위해 관련 법안을 통과시킬 기세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수처장 임명 등에 있어 통합당이 제동을 걸 경우 공수처 설치가 어려운 만큼 일단 통합당의 협조를 기다리지만 최악의 경우 단독 법개정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통합당은 공수처 설치가 시급한 현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통합당은 공수처보다는 검언유착 의혹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건에 힘을 쏟으며 여론의 관심을 돌리고 있다. 윤 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추 장관을 검찰청법 위반이라며 국민의당과 공조해 결의안 제출에 이어 탄핵소추안 발의 및 특검 도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공수처 자체가 위헌심판 진행 중이기 때문에 그것을 보고 결정해야 한다”며 “위헌심판이 나면 엄청난 혼란이 있기 때문에 (공수처 설치는) 무리하고 졸속으로 발족할게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현직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뒤엉켜 싸우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은 특검을 발동해 해결하겠다”며 “검찰은 이 사건에서 손을 떼고 국정조사와 특검을 신속하게 가동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집권여당은 51%의 의석을 가진 정당이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조악한 국회관을 가지고 있다”며 “독일 나치가 수권법안 하나로 독재의 길을 갔듯이 집권세력은 과반 의석이라는 만능열쇠로 일당독재의 길을 가려는 것 아닌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통합당은 5개 특별위원회·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적인 정부·여당 공세에 나선다. 특위와 TF는 금융피해와 인천국제공항 사태, 정부의 부동산 정책 등의 문제점을 짚고, 대안 마련에 집중할 전망이다.

상임위 뿐 아니라 당 차원의 특위를 통해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는 문제를 조목조목 밝히겠다는 것이다. 특위 차원에서 정부 정책에 대한 문제과 대안을 분석한 후 상임위에서 여당과 승부를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주 원내대표는 “7월 국회에서는 경제위기와 안보파탄, 부동산 가격폭등 인국공 사태, 탈원전으로 인한 전기료 급등 등 국민의 삶을 짓누르는 민생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다하겠다‘며 ”상임위와 본회의에서 국민과 국익위해 싸울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최근 당 지지율이 30%대를 기록하면서 대국민 여론전에도 나서고 있다. 통합당은 최근 시·도당 차원에서 지역구 의원들에게 문재인 정부의 정책 문제점 등을 비판하는 현수막 게재를 독려하고 있다.

부동산 정책 등을 고리로 정부 정책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틈을 타 국회에서는 원내투쟁을 국회 밖에서는 현수막 등 일반 국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방식을 통해 정부를 비판하며 대안정당을 부각 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