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옹호 與의원들 “친일세력 공세”… 野 “명세 다 공개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기부금-윤미향 의혹 싸고 공방 격화

12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 폐기를 주장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날 소녀상 앞에서는 소녀상 철거 및 수요집회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이에 맞서는 집회가 동시에 열려 혼잡을 빚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12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 폐기를 주장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날 소녀상 앞에서는 소녀상 철거 및 수요집회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이에 맞서는 집회가 동시에 열려 혼잡을 빚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자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여야의 ‘친일 대 반일’ 프레임 대결로 번지는 양상이다. 윤 당선자가 12일 자신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향한 갖가지 의혹을 “친일 세력의 모략”으로 규정하면서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이에 맞서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인 윤주경 당선자가 포함된 진상 규명 태스크포스(TF) 출범을 구상하고 있다.

윤미향 당선자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가족과 지인들의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생각나는 아침”이라며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격의 강도가 더 세질수록 저의 평화 인권을 향한 결의도 태산같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자가 조 전 장관을 언급하며 자신에 대한 비판을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격이라고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일제히 엄호에 나섰다. 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이 최후의 공세를 하고 있다”며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했던 통합당, 일제와 군국주의에 빌붙었던 친일 언론, ‘위안부는 매춘’이라는 친일 학자들이 총동원된 것 같다”고 했다. 송영길 의원은 “완전하게 친일 청산을 하지 못한 나라의 슬픈 자화상”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친일 공세의 표적이었던 미래통합당 나경원 의원을 총선에서 꺾은 이수진 당선자도 “일부 언론과 친일 세력의 부끄러운 역사 감추기 시도가 도를 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태세 전환은 전날까지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며 이번 논란에서 한 발자국 뒤로 물러나 있던 것과는 달라진 것이다. 당 고위 관계자는 “일본군 위안부 합의는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가 사법행정권을 남용한 박근혜 정부 ‘사법 농단’의 한 축”이라며 “집권 여당으로서 마냥 뒷짐 지고 있기 어려운 이슈”라고 했다. 김 의원은 “오늘 침묵한다면 보수의 망나니 칼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 목덜미를 겨누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한국당은 통합당과 함께 윤 당선자와 정의연 관련 의혹 진상 규명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TF에는 위안부 합의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지낸 조태용 당선자와 윤주경 당선자 등의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주경 당선자를 TF에 포함시켜 ‘친일 프레임’ 공세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통합당은 윤미향 당선자와 민주당을 향해 “떳떳하면 기부금 명세를 상세히 공개하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연이 어느 비정부기구(NGO)가 기부금 명세를 샅샅이 공개하느냐며 공개를 거부했다”며 “회계 처리 오류를 인정한 만큼 세부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진보진영 일각에서도 윤 당선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허영구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본질은 윤미향 씨가 민주당의 꼼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후보를 거쳐 국회의원이 되는 과정에 있었다”며 “피해자 입장에선 아무것도 해결된 게 없는데 누구는 그 성과를 가로채 국회의원이 되는 영광을 누리게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왜 당사자들을 정치의 주체로 세우지 않았는가? 학력이 낮아서, 할머니여서 그랬는가?”라며 “우리 사회엔 대리인이나 거간꾼들이 조직이 고난을 거치며 쌓아온 성과를 낚아채 정치적 대표가 되는 ‘정치 먹튀’들이 비일비재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자기반성이 필요할 때”라며 “수구보수 언론 탓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먼저 되돌아보라”고 했다.

박성진 psjin@donga.com·이지훈 기자
#더불어시민당#윤미향 당선자#정의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