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전원회의서 “자주권과 안전 위한 공세적 조치” 논의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30일 06시 10분


코멘트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제7기 5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를 지난 29일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제7기 5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를 지난 29일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북한이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이틀째 열고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공세적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2일 차 전원회의 역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인 29일 김 위원장이 보고를 통해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 데 대해” 언급했다고 30일 밝혔다.

다만, 신문은 구체적 조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아울러 신문은 김 위원장이 “대외사업부문과 군수공업부문, 우리 무장력의 임무에 대해 밝혀주었다”라며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와의 투쟁을 강도높이 벌리며 근로단체 사업을 강화하고 전 사회적으로 도덕 기강을 강하게 세울 데 대한 문제들에 대해 다시금 강조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이날 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의 결정적 전환’을 위한 투쟁방향과 실천적인 방안에 대해서도 밝혔다고 신문은 전했다.

군사뿐 아니라 경제와 사상, 사회 등 다방면에서 새 노선을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의제를 토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신문은 김 위원장이 농업 생산량 증가를 위한 ‘과학농사제일주의’, ‘과학연구사업’ 문제, 교육 및 보건부문의 물질 기술적 토대 문제에 대해 언급하고 방도를 제시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의 보고에 대해 “대내외 형편이 그대로 분석되고 사회주의 건설을 전면적으로 촉진시켜 나가기 위한 명백한 방도와 우리 당의 혁명적인 입장과 투쟁 전략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2일 차 전원회의 보도에서도 구체적인 내용과 미국과 대남 메시지도 따로 없었다. 신문이 “전원회의는 계속된다”라고 밝힌 만큼 이날 3일 차 회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3일 차 회의가 끝나면 북한이 전략적으로 선택할 새 노선과 추가적인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교착 국면에 빠진 만큼 경제 집중 노선에서 핵능력 제고 등 국방력 증강을 위한 노선을 선택할지도 관심사다. 현재로서는 핵과 ICBM 논의를 통해 협상력을 끌어올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 전원회의는 중앙위원과 후보위원 320여 명 모두 참석하는 최상위급 의사결정기구다. 북한의 주요 정책노선을 의논하고 결정하는 곳도 이 기구다.

북한은 지난 2013년 3월 제6기 23차 전원회의에서 핵 경제 병진노선을 채택했으며 지난해 4월 제7기 3차 전원회의에서는 핵 실험을 ICBM 발사를 중지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북한이 전날 전회의를 개최한 것은 지난 4월 10일 제7기 제4차 전원회의 이후 약 8개월여 만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