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임종석·한병도 등 8명 고발…“靑, 후보자 매수”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20일 12시 06분


코멘트
자유한국당이 20일 청와대의 6·13 지방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8명을 고발했다.

곽상도 한국당 진상조사 특위 위원장은 주광덕·강효상·전희경·정점식 의원과 함께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이들을 고발했다.

곽 위원장은 고발장 접수에 앞서 기자들에게 “후보자 매수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및 후보를 사퇴하게 한 직권남용 혐의”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철호 울산시장이 단독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선거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송 시장의 당내 경선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경선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게 공직 제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임 전 최고위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한병도 전 수석이 울산에서 어차피 이기기 어렵다며 경선 불출마와 함께 다른 자리를 권유했다”고 말한 바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이 “오사카 총영사를 가고 싶다”고 하자 한 전 수석은 고베 총영사 자리를 역제안했다고 전해진다.

이에 주 의원은 “최고 권력기관인 청와대 핵심 인사들이 후보자에게 공직을 제안하며 사퇴를 종용하는 등 선거과정 전반에 걸쳐 정부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총괄지원했다”며 “심지어 경쟁후보인 김기현 전 시장을 하명수사를 통해 완전히 비위 정치인으로 낙인 찍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력 핵심부가 울산시장 선거 전체에 총괄적으로 개입한 것”이라며 “민주주의 파괴와 헌정질서 유린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전희경 대변인도 “한국 재외동포를 지켜야 하는 총영사직이 매물로 활용됐다. 이는 세계가 놀랄 총체적인 선거 부정이자 선거 농단”이라며 “청와대가 언제까지 침묵하고 있을지 궁금하다. 철저히 진상규명 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박용찬 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하명수사와 표적수사에 이어 후보매수까지 속속 사실로 굳어가고 있다”며 “대통령의 30년 지기 송철호를 당선시키기 위해 청와대 핵심조직이 총동원됐다. 상상을 초월하는 선거공작”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이처럼 일사분란한 선거공작은 확실한 지휘자 없이 불가능한 일”이라며 “울산시장 공작선거의 총지휘자는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란 의혹은 결코 과도한 의심이 아닐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청와대가 사실상 송 후보의 불법 선대본부(선거대책본부) 역할에 나선 것에 다름없다”며 “정권의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은 청와대가 선거 여론조사를 했다는 이유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며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즉각 울산시장 선거공작의 전말을 이실직고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