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8일 조국 임명할까…부인 기소에 ‘막판 고심’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8일 07시 03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지 눈길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불과 5일 전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하며 임명 의지를 드러낸 바 있지만, 계속 불거지는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막판 고심하는 모양새다.

정권의 사법 개혁을 상징하는 조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국정 동력에 큰 타격은 불가피하지만, ‘임명 강행’시 오히려 여론이 더 악화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오는 8일이나 9일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 게 중론이라면서도 결정 직전까지 임명 반대 여론과 검찰의 조 후보자 부인 기소 상황 등을 감안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미 전날(7일)부터 조 후보자에 대해 임명을 강행할 수 있었지만 장고에 들어간 상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날(7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라는) 기류에는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면서도 “임명은 현재 정해진 게 없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최종적인 임명 결정은 문 대통령만 알 것이다. 지금 생각 중일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야당 등 정치권 안팎에서는 조 후보자 임명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정의당을 제외한 야권은 일제히 부적격 후보로 결론을 내면서 ‘조국 임명은 정권 최악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특히 조만간 대정부 질문과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어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시 대형 충돌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막판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조 후보자에 대한 적격 판정을 내린 민주당은 이날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들어간다. 민주당은 관련 대책을 청와대 측과 공유하면서 조 후보자 임명의 당위성을 계속 설파할 전망이다.

청와대 역시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비판 수위를 낮추면서 숨 고르기를 하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 측은 지난 6일까지 조 후보자 부인 의혹 수사를 놓고 연일 검찰과 충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전날 부인 기소와 관련해선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으며 확전을 자제하고 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전날 일부 언론과 통화에서 검찰을 겨냥 “조 후보자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를 압수수색하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거나 전국 조직폭력배를 일제소탕하듯이 하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다만 조 후보자를 비롯해 6명의 ‘8·9 개각’ 인사가 앞서 법정시한 내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 받지 못한 만큼, 문 대통령이 이들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정 운영 부담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최기영 과학기술통신부·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은성수 금융위원장·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등이다.

청와대 측에서는 애초 조 후보자 청문회가 열리면 야당이 애초 임명을 강하게 반대한 2명(조 후보자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을 제외하고 남은 4명의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는 채택될 것으로 내다봤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이번 주 국무회의 외에 공식 일정을 잡지 않으면서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고심과 이에 따른 정국 구상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