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협의 준비돼 있다”… 日 ‘백색국가 결정’前 물밑접촉 메시지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日 경제보복 파장]외교 해법 촉구… 대화 공개제안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총리는 일본을 향해 “사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고 했다. 세종=뉴스1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총리는 일본을 향해 “사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고 했다. 세종=뉴스1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일본을 향해 재차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는 공개 메시지를 보낸 것은 다양한 목적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한국이 갈등의 원만한 해결을 바라고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도 국제사회의 여론전을 염두에 두고 “일본이 대화를 피하고 있다”는 명분을 축적하겠다는 뜻도 담겼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우리는 외교적 협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일본 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총리는 “예기치 못한 사태로 이어질 우려도 있다”고 했다. 일본이 추가 보복 조치에 나선다면 한국도 강공 대응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다는 경고가 담긴 것.

이 총리가 이 시점에 대화 카드를 꺼낸 것은 일단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단축 국가)’ 배제 결정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 때문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휴가를 떠난 데다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과 관련한 의견 공모에 3만 건이 넘는 의견서가 접수됐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 절차에 따르면 의견서를 살펴보는 ‘숙려기간’을 최대 14일까지 두게 돼 있고, 이번처럼 의견서가 많을 경우 숙려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이 고비인데 이 시점이 다소 늦어지는 양상”이라며 “이 기간에 양국이 물밑 접촉 등에 나서자는 의미”라고 했다.

일본이 이 총리의 제안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더라도 한국 정부로서는 국제사회에 “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는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 참석한 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 등이 공개회의에서 일본에 “일대일로 대화하자”고 제안한 것과 같은 흐름이다.


이와 별도로 정부는 일본의 행동에 따른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를 중심으로 최악의 상황까지 가정하고 맞대응 방안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일본이 추가 보복 조치에 나설 경우 그에 따른 일본의 피해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일본이 극단적 선택을 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또 정부는 다음 달 15일 광복절을 시작으로 두세 번의 분수령이 있을 것으로 보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청와대는 일본의 움직임을 지켜본 뒤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8월 말에서 9월 초로 예상되는 일본의 개각도 변수다. 아베 총리가 외무성, 경제산업성 장관에 어떤 인사를 임명하느냐 등에 따라 향후 대응 방향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월 22일 열리는 일왕의 즉위식도 주요 변곡점이다.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는 “즉위식 전에 문제가 해결되면 한국에서 축하 사절단도 보내고 모양새가 좋을 것”이라는 뜻을 밝힌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런 고비들을 어떻게 넘기느냐에 따라 특사 파견 등도 결정될 것”이라며 “이와 별개로 국내 산업구조의 중장기적인 개편 방안은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화이트리스트#이낙연 국무총리#대화 공개제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