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개혁공조’ 與 질타…“정개특위 한국당에 주면 중대 결단”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2일 12시 21분


코멘트

이정미 "정개특위, 한국당 가는 것 묵인 못해"
윤소하, "與, 다시 더불어한국당 듣지 말아야"
추혜선 "심상정 '해고'로 정치개혁 좌초 위기"

정의당은 2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인 자당의 심상정 의원을 교체하는 내용의 여야 교섭단체 3당 합의와 관련, 개혁 공조를 함께 해온 더불어민주당을 강하게 질타했다.

정의당은 특히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자유한국당에 내줄 경우 “중대한 결단을 내릴 것”이라며 경고장을 날렸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는 한국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8월 말까지 그것(선거제 개혁)을 심의 처리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물 건너가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은 지난달 28일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를 8월31일까지 연장하고, 각 특위 위원장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나눠 갖기로 합의했다.

민주당에 우선권이 있는 상황에서 일각에선 민주당이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을 다룰 사개특위 위원장을 맡고, 한국당에 정개특위 위원장을 내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그렇게 되면 정의당이 이때까지 쌓아왔던 것이 다 수포로 돌아가는 것이고, 중대한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며 “정개특위가 절대 한국당으로 넘어가는 것을 묵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대한 결단’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는 “정의당이 이제까지 옳은 일에는 (민주당에) 협력했고, 잘못한 일에는 강한 비판을 해왔다”며 “그런데 이 사태는 중대한 과오를 저지르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한국당을 어르고 구슬리는 게 민주당에 득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정부여당의 개혁 정책에 가장 힘을 실어줬던 야3당과의 개혁 공조는 어그러지는 상황이 됐다”며 “그런 점을 잘 고려해야 한다”고 거듭 압박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을 향해 “다시 ‘더불어한국당’이라는 기이한 단어를 듣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에 대해 향후 어떤 복안과 의지가 있는지 국민 앞에 하루 빨리 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기득권 선거제도의 수혜자’라는 국민의 우려 섞인 시선을 스스로 벗어나기 위해 단호한 결단을 해야 한다”며 “가장 먼저 정개특위에서 천신만고 끝에 태운 패스트트랙 법안의 의결 요구에 명확하게 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추혜선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의총에서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의 ‘해고’로 정치개혁은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며 “이것이 여당인 민주당이 원했던 결과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주당은 개혁을 발목 잡는 제1야당 눈치 보는 길을 택했다. 개혁 공조를 이끌면서 국회 문을 여는 데 앞장 섰던 야3당과의 협치 대신 거대 양당의 기득권 지키기를 택했다”며 “국회 일정 추가 합의를 위해 한국당에 또 무엇을 내줄 것인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온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