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黃, 일대일 회동 방식 또 충돌…黃 완강한 입장 배경은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4일 17시 50분


코멘트

지난달 ‘핑퐁게임’ 재연…추경 급한 청와대vs느긋한 한국당
과거 여야 회동 사례 살펴보니 양측 각자 ‘명분싸움’ 치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주말인 11일 대구 문화예술회관앞에서 열린 대규모 ‘문 스톱’ 규탄집회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2019.5.11/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주말인 11일 대구 문화예술회관앞에서 열린 대규모 ‘문 스톱’ 규탄집회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2019.5.11/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대일 회동을 놓고 또 충돌했다.

청와대는 4일 문 대통령이 북유럽 순방을 떠나기 전인 7일 여야 5당 대표 회동과 동시에 황 대표와 단독 회담하는 안을 제안했다. 그러나 황 대표는 ‘3당 회동 직후 단독회담까진 용인하겠다’며 청와대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 청와대는 ‘더 제안할 게 없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해 평행선을 달렸다. 지난달 중순 회담방식을 놓고 제안과 역제안을 반복한 ‘핑퐁게임’이 재연되는 모습이다.

이토록 황 대표가 완강한 태도를 취하는 건 특별히 아쉬울 게 없다는 판단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청와대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통과 등을 위한 정국정상화가 시급한 처지이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바라는 5자 회동에 참여할 경우 직후 단독회담이 이어진다 해도 실익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 출범식 직후 청와대의 5당 대표 회동, 1대1 회동 제안에 대해 “5당 대표와 함께 만난다고 했는데 의미 있는 회담이 되겠는가. 거듭 말하지만 일대일 회담이 의미 있는 회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1년전인 2018년 3월 당시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가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 참여했다가 성과를 얻지 못했는데 그 상황이 재연될까 ‘다(多)대1’ 회동을 피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 적지않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 초청 오찬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2018.3.8/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 초청 오찬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2018.3.8/뉴스1 © News1
당시 회동에는 문 대통령과 홍 전 대표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바른미래당 유승민, 민주평화당 조배숙,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참여했다. 홍 대표는 숙고끝에 참가 의사를 밝혔지만, 정작 회동에선 가벼운 발언만 오갔고 ‘안희정을 보니 무섭다’ 등의 발언이 논란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에 홍 대표는 ”보여주기 정치쇼에 불과했다. 만족스러운 해답을 듣지 못했다“고 소감을 밝혔었다.

반면 청와대 입장에서도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와의 단독회담을 진행하면 상대방의 존재감 및 위상을 높여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어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청와대는 야당 대표들과 형평성을 맞춘다는 명분으로 원내교섭단체 3자 회동이 아닌 5자 회동을 고수하고 있다. 5자 회동과 동시에 제1야당과 단독회담을 여는 만큼 더 이상 양보할 게 없다는 입장인 셈이다.

종합하면 한국당 입장에서는 민생투쟁 대장정을 통해 황 대표가 당을 장악했고 지지층 결집이란 성과도 얻은 만큼 5자회동보다는 대통령과 독대하는 상황을 만들어 위상을 높이면서 동시에 외연확장을 꾀하는 전략을 구사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신율 명지대 교수는 ”청와대가 경색된 정국을 풀기 위해 황 대표에게 일대일 회담을 다시 제안한 건 긍정적“이라며 ”문제는 여야 5당 회동이냐, 3당 회동이냐인데 황 대표 입장에서는 제1야당 대표인데 5당에서 원오브뎀으로 될 순 없단 입장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일단 보면 청와대가 일대일 회담을 하겠다고 양보한 것“이라며 ”황 대표도 5자 회동이 꺼려진다해도 단독회담이 바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한 발 양보하면 어떨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이 민주당과 지향점이 비슷해 범여권으로 불리지만, 그렇다고 두 당을 제외하면 최종 합의를 도출하기 힘들어지지 않겠나“고 반문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