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선 주식’ 코너 몰렸던 與, ‘세월호 망언’ 野에 역공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7일 22시 42분


코멘트

지도부 "정상적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수준" 공세
"차명진·정진석 징계, 5·18 망언처럼 요식행위 우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자유한국당 전·현직 의원들의 세월호 망언을 계기로 대야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이미선 헌법재판관의 주식 과다 보유 논란으로 수세에 몰렸던 여당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세월호 수사 외압 의혹과 세월호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 문제를 고리로 역공에 나섰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월호 망언을 쏟아낸 한국당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을 향해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으로선 생각할 수 없는 수준의 발언”이라며 “과연 국민과 공감 능력이 있는 분들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세월호 가족들이 진상규명과 관련해 의혹이 있는 대상자들의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며 “황 대표가 진짜 사죄하는 마음이라면 이런 막말하는 당내 정치인들에 대해서 제대로 된 징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진상 조사에도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국민적 비난이 폭주하자 한국당이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고 당 대표가 사과했지만 지금까지 지지부진한 5·18 망언 징계과정을 지켜보면 이 역시 요식행위에 그치는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게 지금 망언이 이어지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한국당 지도부가 사과드린다고 말했지만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을 꼼꼼히 살펴보면 세월호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겠다는 말은 일절 안하고 있다”면서 “진정성 있는 사죄와 진정성 있는 사과는 세월호 진상규명에 자유한국당이 나서는 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황 대표는 과거에 무슨 잘못을 얼마나 많이 했는지 자꾸 미래로 나가자는 얘기만 하고 있고 나 원내대표는 안전 관련 법안에 대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답변만 내놓고 있다”며 “이제부터라도 한국당이 세월호 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죄를 하는 길은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는데 적극 동참하고 나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황 대표는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정부 법무장관으로 재임하며 검찰 수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책임감을 느낀다면 책임을 지라.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무수한 의혹들과 그 책임자들은 여전히 비호되고 있고 진실은 은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미혁 원내대변인도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이 계속되는 망언에 대해 진정으로 책임질 자세가 돼 있다면 5·18 망언 의원부터 징계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세월호 막말에 대해 서둘러 윤리위를 소집하는 것 역시 진정성을 의심받을 것”이라고 했다.

【서울·인천=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