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판 앞둔 美 ‘영변핵 폐기·동창리 검증’ 초점…軍 “예의주시”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7일 17시 37분


코멘트

김정은, 영변 핵시설 폐기 조치 용의 밝힌 바 있어
北 건군절 D-1, 특이동향 없어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사진은 지휘소와 건설노동자 막사가 폭파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2018.5.25/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사진은 지휘소와 건설노동자 막사가 폭파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2018.5.25/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선 북한의 비핵화 성과 도출에 대한 얘기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은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과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장인 동창리 엔진시험장 폐기와 검증 문제,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북한의 확실한 ‘선 비핵화’ 조치에 초점을 맞출 전망인 가운데 우리 군 당국에서도 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핵무기는 플루토늄이나 고농축우라늄으로 만든다. 플루토늄은 원자로에서 사용된 핵연료에서 만들어진 인공 원소로 이를 제조하기 위해선 영변의 원자로와 재처리 시설을 가동해야 하기 때문에 징후 파악이 상대적으로 쉽다.

우라늄탄은 천연우라늄을 원심분리기에서 고속으로 회전시켜 농축해 만드는데 은밀한 제조가 가능하다. 미국은 영변 이 외에 다른 곳에도 우라늄 농축 시설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핵무기 1기 제조에 플루토늄 3~4㎏, 고농축우라늄은 약 15㎏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비핵화 협상에서 핵심은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 시설의 해체와 파괴라 할 수 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 조처를 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고 밝힌 바 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이를 떠올리며 최근 캘리포니아주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를 약속했다면서 ”단순히 영변에 있는 시설 이외에도 이런 장소들은 북한의 플루토늄 재처리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 전체를 아우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영변 핵시설 폐기·검증에 대한 얘기가 나올 가능성이 농후하다. 향후 북미의 카운터파트 간 진행될 실무협의에선 검증 범위와 관련 북한 핵개발의 ‘심장’인 영변에 국한할지, 의심 지역 전체로 할지에 대한 논의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북측은 동창리 시험장과 풍계리의 완전한 해체 및 검증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 김 위원장이 지난해 평양 정상회담에서 동창리 시험장을 검증하기 위해 국제전문가들을 초청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비건 대표는 북한이 동창리에 대해선 국제 전문가 참관 하에 영구 폐기를 약속했고, 풍계리에 대해선 완전한 해체 확인을 위해 미 전문가 초청 의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에 비춰볼 때 북미는 동창리와 풍계리, 영변 시설 등에 대한 폐기와 검증 작업을 거친 뒤 전체 핵목록 신고, 사찰 및 검증, 폐기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방식이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시간상으로 보면 북미는 미래핵(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 현재핵(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재처리 능력), 과거핵(이미 보유한 핵무기) 순으로 비핵화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 내 핵시설과 관련한 움직임이 예상되자 우리 군에서는 예의주시하고 있다. 협상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그 누구도 쉽사리 단정지을 수 없기에 군 당국은 미군과의 공조 하에 북한측 주요 동향에 대해 지속 감시하고 있다.

특히 8일 건군절을 코앞에 두고 북한군의 동향을 살피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아무런 움직임도 포착되지 않은 상황이다.

군 관계자는 ”북한 핵시설 폐기나 검증에 관한 움직임은 북미 정상 간 최종 합의가 이뤄져야만 나올 수 있는 부분“이라며 ”한미 공조하에 지속해서 북한측 주요 동향을 살피고 있느나 현재까지 특별히 포착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