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일축한 트럼프 “군사옵션 쓰게되면 北에 슬픈 날 될것”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9일 北 9·9절, 긴장의 한반도

북한이 정권수립일인 9·9절을 계기로 추가 도발에 나설 징후가 포착되면서 8일 한반도 주변국들은 촉각을 곤두세우며 긴박한 대응에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군사 옵션을 사용하게 되면 그날은 북한에 아주 슬픈 날이 될 것”이라며 북한을 압박했다.

○ 9·9절 추가 도발의 고비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국방부, 통일부 등은 이날 북한 미사일 발사시험장 등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잇달아 대책회의를 열고 추가 도발 가능성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3일 노동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9일엔 5차 핵실험을 단행하는 등 9·9절을 전후해 도발을 집중해 왔다.

정부는 북한이 올해도 9·9절(정권수립일)과 10·10절(노동당 창건일)을 전후해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북의 도발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 (북이) 서두르고 있다”며 “특히 김정은이 속도를 강조하고 다그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북한이 핵무기 완성까지 시간이 얼마 안 남았다고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을 증명하기 위해 고각(高角) 발사 대신 정상각도로 미사일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6차 핵실험을 통해 핵탄두 소형화 기술 완성을 주장한 북한이 핵보유국으로 인정받기 위해 ICBM 추가 발사로 대기권 재진입 기술과 미 본토까지 닿을 수 있는 사거리를 증명하려 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이날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미국을 겨냥한 ICBM급 화성-14형 실전배치를 위해 양강도의 구형 지하 미사일발사대 보수작업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다만 11일 원유 공급 중단 등을 포함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이 유엔 안보리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김정은이 도발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중국이 부분 원유 중단에 합의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는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제재 움직임에 동력과 명분을 실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 트럼프 “군사옵션 사용하면 북한에 슬픈 날 될 것”

강경 대치를 이어오고 있는 북한과 미국은 이날도 날선 공방을 주고받으며 신경전을 벌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7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사바 아흐마드 알사바 쿠웨이트 국왕과 정상회담 직후 북핵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미국은) 군사적 길을 가고 싶진 않지만 그건 분명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며 “군사 옵션을 사용하게 된다면 그날은 북한에 아주 슬픈 날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는 이어 “우리 군사력이 지금보다 더 강한 적은 없었다. 나는 과거 정부와 달리 협상을 테이블에 올려놓지 않는다”며 현 단계에서 북-미 대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지난 25년간 역대 대통령은 북한과 대화, 대화, 또 대화했지만, 북한은 합의 다음 날 곧바로 핵 개발을 계속했다”고 말한 뒤 “(북핵 문제)를 해결할 다른 뭔가가 있다면 좋을 텐데…”라고도 했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북한의 괌 포위 사격 위협 직후 미국 본토 및 미국령을 향한 북한 미사일을 격추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미 인터넷 매체 뉴스맥스가 7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백악관 국가안보팀의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괌 포위사격을 위협한 직후 트럼프 대통령이 국방부에 이같이 지시했다. 북한의 위협이 대통령을 자극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워싱턴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리처드 스펜서 해군장관 취임식에 참석한 뒤 연합뉴스와 만나 “국방부는 매일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살피고 있다”며 “한국이 그런 상황(북한의 도발)을 혼자 직면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동맹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반면 북한의 대외선전단체인 조선평화옹호전국민족위원회도 “남조선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강점과 식민지 지배가 계속되는 한 우리 민족은 언제 가도 불행과 재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 뉴욕=박용 특파원
#트럼프#9·9절#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