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입당 언급에… 정당들 밀당 본격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정국]박지원 “새누리 피 이어받은 사람” 정우택 “노크해도 검증 이뤄져야”
연대 주도권 확보 놓고 신경전

반기문 “노무현 前대통령도 정치교체 말씀하셨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김해=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반기문 “노무현 前대통령도 정치교체 말씀하셨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김해=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설 이후 입당 여부의 가닥이 잡힐 것”이라고 밝히면서 제3지대 연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각 정당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선택지로 거론되는 정당들이 일단 반 전 총장을 견제하면서 세력 규합을 모색하고 있고, 반 전 총장 측은 ‘빅 텐트론’을 내세우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17일 반 전 총장에 대해 “새누리당 정권의 피를 이어받은 사람”이라며 “국민의당과 멀어져 간다고 판단한다”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우리 당에 노크한다고 해도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 측에 연대의 주도권을 쉽게 뺏기지 않겠다는 얘기다.


 앞서 반 전 총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역대 대선 후보 중 당 없이 (출마) 한 사람이 있느냐”라며 입당을 기정사실화했다. 조기 대선이 가시화되면서 기존 정당과의 협력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현실적으로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으로 입당할 가능성이 높다. 반 전 총장이 ‘반(反)문재인’ 진영의 대표 주자로 중도층 표심 확보를 위해 야권 성향의 정당에 먼저 손을 뻗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반 전 총장 측은 입당하는 정당을 기반으로 연대 세력을 모아(빅 텐트론) 반 전 총장을 후보로 추대하도록 하겠다는 연합 후보 방식 구상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또 반 전 총장은 이날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고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반 전 총장은 “(노 전 대통령이) ‘정치 교체’를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던 것이 가슴 깊이 남아 있다”라며 “죽기 살기식으로 정권만을 잡겠다는 행태는 지양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반 전 총장은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에게 분향했다. 이 과정에서 반대 시위에 부닥치자 한 참모가 시위대를 다른 곳으로 유인하면서 ‘기습 분향’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편 김종필 전 국무총리는 반 전 총장에 대해 “국가와 국민을 위해 큰일을 할 분”이라며 “다만 강하고 당당한 메시지의 일성이 있어야 했는데 아쉽다”라고 말했다고 김 전 총리를 만난 바른정당 홍문표 의원이 전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 / 김해·진도·영암=송찬욱 기자
#반기문#정당#대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