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사드-개헌에 ‘전략적 모호성’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정국]“사드, 취소도 강행도 아닌 공론화… 개헌, 4년중임 고집할 생각 없어”
당내 “이슈회피 인상 줄수도” 우려

문재인 “대입-사시 재수해서 합격… 대선 잘될 것”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간 기념 간담회에서 기자의 질문을 받고 있다. 대담집은 기억, 동행, 광장, 약속,
 행복, 새로운 대한민국 등 6개 주제로 구성됐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문재인 “대입-사시 재수해서 합격… 대선 잘될 것”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간 기념 간담회에서 기자의 질문을 받고 있다. 대담집은 기억, 동행, 광장, 약속, 행복, 새로운 대한민국 등 6개 주제로 구성됐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스스로를 ‘재수 전문’이라고 평가하며 이번 대선에서 “가장 준비되고 검증이 끝난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대입) 입시, 사법시험을 재수를 통해 합격했다. 다시 또 (대선) 재수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잘 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이 최근 “재수한 문 전 대표보다 ‘신상’인 내가 이긴다”고 한 발언을 겨냥하면서 자신의 두 번째 대권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적폐 청산에 대해 가장 절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도 말했다.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를) 취소하겠다 또는 강행하겠다는 그런 입장이 아니다”며 “득실이 교차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전체를 종합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핵 문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의 하나로 사드 배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말 바꾸기’ 논란에 대해 전략적 모호성을 재차 강조한 것이지만 사드 배치 찬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그는 대담집에서도 “우리가 한반도 문제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에서 사드 배치의 득과 실을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헌과 관련해 문 전 대표는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가 이론적으로 뛰어난 점이 있어도 우리 현실에 맞을지, 대통령제보다 나을지는 충분히 검증된 바가 없다”며 “선거제도 개편과 재벌개혁이 함께 이뤄진다면 (2012년 공약으로 제시했던) 4년 중임제를 고집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핫이슈로 떠오른 사드와 개헌 문제에 모호한 입장을 취한 것을 두고 당내에서도 우려가 제기됐다. 당 관계자는 “공론화 절차를 강조한 것이지만 자칫 대권 주자가 ‘첨예한 이슈에 대해 명확한 방향 제시가 없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책에서 “친일에서 반공으로 또는 산업화 세력으로, 지역주의를 이용한 보수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며 “이것이 정말 위선적인 허위의 세력”이라고 비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문재인#대선#재수#더민주#출판기념회#사드#개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