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비대위’ 천신만고끝 출범… 서청원 “사사오입式 폭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새누리 상임전국위 개최… 갈등 계속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추인하기 위한 상임전국위원회가 9일 진통 끝에 개최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인명진 비대위원장을 지지하는 당 지도부와 비대위를 무산시키려는 친박(친박근혜)계 핵심들 간의 ‘진흙탕 싸움’이 수면 위로 불거지며 당내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비대위를 발판으로 ‘인명진식 정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이번 주를 기점으로 새누리당 내부의 패권 다툼이 더욱 가열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 진통 끝에 5시간 만에 개최

 전날까지만 해도 지도부는 상임전국위 개최를 낙관하는 분위기였다. 앞서 6일 열려고 했던 상임전국위가 정족수에서 2명이 부족해 무산됐던 만큼 이번엔 참석자 단속을 철저히 했다는 얘기였다. 그러나 이날 오전 참석 의사를 밝힌 위원들의 연락이 두절됐다는 소식이 속속 전달되면서 기류가 급격히 얼어붙기 시작했다. 결국 개의 예정 시간인 오후 2시를 훌쩍 지난 오후 7시가 돼서야 정원 45명의 과반수인 23명을 가까스로 채웠다. 친박계인 김진태 백승주 윤재옥 의원 등은 이번에도 대거 불참했다.

 한 명의 참석자가 절실했던 지도부는 이날 ‘007 작전’을 방불케 하는 방법들을 동원해 위원들을 모셨다. 사무처 직원들은 위원들에게 일일이 전화해 동선을 한 시간 단위로 확인했다. 지방에서 상경한 위원들을 마중하러 직접 서울역에서 기다린 직원도 있었다. 박맹우 사무총장과 김정재 김선동 의원은 아예 ‘3인 1조’로 공항에서 대기하며 해외시찰을 마치고 귀국한 이철우 의원을 국회까지 에스코트했다.

 이를 두고 서청원 의원 측에선 지도부가 위원들의 참석을 강요했다며 맹비난했다. 서 의원 측 관계자는 “지도부에서 일부 위원에게 불참 시 불이익을 주겠다고 얘기했다”면서 “비행기 티켓까지 구매해준 게 정상이냐”고 날을 세웠다.

 6일에는 51명이던 의결정족수가 이날은 45명으로 줄어든 것과 관련해서도 양측은 설전을 벌였다. 서 의원은 입장자료를 내고 “4·19혁명의 원인이 된 ‘사사오입’ 부정선거에 버금가는 폭거가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인 위원장 측 핵심 인사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전국위라는 공식 행사에 연속으로 불참한 청년·여성위원 6명을 면직시켜 정원이 줄어든 것”이라고 반박했다.
○ 인명진 “정책 쇄신”, 서청원 “법적 고소”

 인 위원장은 이날 정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완수 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비대위원으로 임명했다. ‘인적 청산’에 이은 ‘정책 쇄신’까지 함께할 우군을 확보한 셈이다. 또 인재영입위원장으로 4선의 조경태 의원, 조직담당 사무부총장에 이성헌 서울시 서대문갑 당협위원장, 홍보본부장에 재선의 함진규 의원을 각각 임명하며 일부 당직 인선도 마무리했다.

 인 위원장은 이르면 이번 주부터 조직 개편 등 본격적인 쇄신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지만 서 의원 등의 저항이 만만치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서 의원은 이날 탈당강요죄 및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인 위원장을 형사고소하면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까지 냈다. 서 의원 측은 “인 위원장이 지난해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개성공단 재개도 주장했다”면서 ‘색깔론’을 꺼내 들기도 했다.

신진우 niceshin@donga.com·송찬욱 기자
#인명진#비대위#새누리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