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강한 구심력 있어야 외연확대도 가능… 김종인 대표 黨정체성 지키는데 소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더민주 당권주자 인터뷰]<3·끝>추미애 의원

○ 추미애 의원(58·5선) △경북여고, 한양대 법학과, 연세대 경제학 석사 △사법연수원 14기, 광주고등법원 판사 △김대중 총재 비서실장, 노무현 대통령후보 국민참여운동본부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추미애 의원(58·5선) △경북여고, 한양대 법학과, 연세대 경제학 석사 △사법연수원 14기, 광주고등법원 판사 △김대중 총재 비서실장, 노무현 대통령후보 국민참여운동본부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치공학적인 후보 단일화로는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뤄내기 어렵다. 지금은 후보 단일화보다는 당 내부 역량을 키우는 ‘더불어민주당 퍼스트’가 필요한 때다.”

더민주당 당 대표에 도전하는 추미애 의원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권교체를 위한 선결 과제로 중도개혁 정당으로서의 정체성과 자부심 회복을 꼽았다. 대선을 1년 4개월 앞둔 시점에서 야권 통합 등 외연 확대보다는 당내 구심력부터 다져야 한다는 얘기다. 최근 야권 대선 후보 단일화를 강조한 문재인 전 대표와는 온도차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야권 통합이 필요 없다는 것인가.

“문 전 대표와 제 견해는 순서만 다르지 지향점은 같다. 후보 단일화라는 감이 떨어지기만을 나무 밑에서 기다릴 것이 아니라 우리가 먼저 실력을 키우고 볼륨도 불려야 나중에 통합도 주도하고, 당을 나간 분들도 불러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3자 구도에서도 이길 수 있는 강한 정당을 만들어야 양자 구도가 실현될 동력이 생긴다.”
―왜 추 후보가 당 대표가 돼야 하나.

“내년 대선 경선에서 후보들의 의견을 조율하고, 선출된 후보를 지키려면 흔들리지 않는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5선 국회의원으로 21년 동안 정치를 하며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겪었다. 그 누구보다 당을 통합하기 위한 정치력과 경력을 지녔다고 자부한다.”
―친문(친문재인)이 당을 장악하면 공정 경선이 어렵지 않겠나.

“당원과 지지자들이 시대정신에 맞게 당 대표를 선택한 것인데 이를 계파로 낙인찍으면 안 된다. 각 후보 진영과 신망 있는 외부 중립 인사가 참여한 원탁회의에서 경선 룰을 정하고, 경선 전 과정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공정성을 담보하겠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7개월을 평가한다면….

“분열된 난파선에 와서 주인의식 없이 바다에 뛰어들려는 사람들을 다잡아 총선 승리까지 일군 건 높이 평가해야 한다. 특히 박근혜 정부가 못한 경제민주화를 우리 당의 화두로 가져온 점, 중도로의 외연 확대 등은 성과다. 당의 정체성과 역사를 소홀히 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모호한 태도를 취해 한반도의 위험을 고조시킨 점, 당 강령에서 서해평화협력지대 부분을 삭제해 남북 화해협력 기조를 후퇴시키려 했던 것은 아쉽다.”
―추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외연 확대에 제약이 있을 거라는 평가도 있다.

“중도개혁 정당이라는 명확한 정체성과 자부심을 회복하려는 강단 있는 태도를 ‘도로 민주당’이라고 폄훼해선 안 된다. 자부심은 지지층을 결집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강한 구심력이 있어야 원심력도 커지고 결국 외연 확대로 이어진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더민주#추미애#야권통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