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총선 승리, 정권 교체의 그날까지 함께해 달라”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2월 9일 09시 10분


코멘트
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차기 당 대표로 문재인 의원이 선출됐다. “유력 대선주자를 떨어뜨려서야 되겠느냐”는 문재인 대표 측의 논리가 받아들여진 것으로 분석된다.

문재인 대표는 8일 오후 1시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에서 45.30%의 득표율로 박지원 의원(41.78%)을 눌렀다. 격차가 3.52%포인트에 불과해 힘겨운 승리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의원(45%), 권리당원(30%), 국민(15%), 일반당원(10%)으로 이뤄진 투표에서 문재인 대표는 대의원과 국민 여론조사, 박지원 의원은 권리당원과 일반당원 여론조사에서 각각 앞섰다. 문재인 의원은 민심(民心)에서 앞섰지만 박 의원이 당심(黨心)에서 우위를 차지해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그대로 보여줬다.

경선 막판 경선 룰 변경 논란이 불거지자 ‘친노(친노무현)의 횡포’라며 문재인 대표를 공격했던 박지원 의원은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지원 의원을 지원한 비노 진영의 불만은 당분간 갈등 요인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신임 대표는 이날 대표 수락연설에서 “박근혜 정권에 경고한다. 민주주의, 서민경제를 계속 파탄 낸다면 전면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 핵심 측근은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30% 아래로 떨어진 상황에서 정국은 박근혜 대 문재인 대결구도로 흘러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문재인’ 일대일 구도가 3년 만에 재연되는 셈이다. 문재인 대표가 당분간 대정부·여당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밝히면서 정국 긴장은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문재인 대표는 “9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당선 기자회견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은 산업화의 공이 있고, 이승만 전 대통령은 건국의 공로가 있다”며 “그분들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대통령으로 모시고 기념하겠다”고 했다. 친노의 폐쇄성 논란을 불식하고 통합의 리더십을 구현하려는 첫걸음으로 해석된다. 이날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주승용 정청래 전병헌 오영식 유승희 의원(득표순)이 선출됐다.

▼문재인 대표 일문일답▼

“총선 승리, 정권 교체의 그날까지 함께해 달라.”

8일 새정치민주연합의 문재인 신임 당 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이같이 호소했다. 그는 “저를 선택하지 않은 많은 당원도 끝까지 잊지 않겠다”고 했다.

―전당대회 기간 동안 계파 갈등이 극에 달했는데….

“계파 논란, 제가 확실히 없애겠다. 백 마디 말보다 실천이 중요할 것이다. 당 인사와 운영에서 사심 없고 공정한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

―9일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기로 결정한 배경은….

“지난날의 역사를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산업화의 공이, 이 전 대통령은 건국의 공로가 있다. 저는 그분들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대통령으로 함께 모시고 기념할 것이다. 두 전 대통령 묘소 참배 여부를 놓고 갈등하고 국론이 나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내일(9일) 현충원 참배로 그런 갈등을 끝내겠다.”

―개헌에 대한 계획은….

“개헌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개헌의 화두는 ‘분권’이다. 또 개헌 못지않게 절실한 과제는 ‘선거제도 개편’이라고 생각한다.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석패율제가 관철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

―4월 보궐선거에서 공천의 기준은….

“가장 중요한 건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이다. 곧 기준을 마련해 공천을 준비하고 4월 보선 승리를 준비하는 당내 논의기구를 구성하겠다.”

△경남 거제(62) △경남고, 경희대 법학과(사법시험 22회) △대통령민정수석·비서실장 △민주통합당 18대 대선 후보 △19대 국회의원(부산 사상)

누리꾼들은 “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계파 논란 없앨 수 있을까” “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박근혜 정권과 전면전?” “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유력 대선 후보인 점이 큰 영향?” 등의 반응을 보였다.

새정치연합 대표에 문재인. 사진=동아일보 DB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