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권가도에 악재 속출… 해법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8월 5일 12시 53분


코멘트
새누리당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대권가도에 악재가 속출하고 있다.

'5.16 발언' 논란에 이어 야권의 유력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부상으로 지지율이 휘청인데 이어 자신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재임하며 진두지휘한 4.11 총선에서의 공천헌금 의혹이 불거지면서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대선후보 경선에 나선 비박(비박근혜) 주자 3인이 공천헌금 의혹을 고리로 경선 보이콧 등을 통해 협공하고 있는 것도 선두주자인 그에게는 악재다.

"박 전 위원장이 정치적 위기를 맞았다"는 진단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공천헌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새누리당의 이미지는 '차떼기 정당'이란 오명을 뒤집어썼던 한나라당 시절과 크게 달라질 게 없다.

당 대선후보 가능성이 높은 박 전 위원장도 타격을 피해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여기에 비박 주자들이 경선에 끝내 불참해 경선이 박 전 위원장과 안상수 전 인천시장만이 완주하는 형태로 치러진다면 사실상 '박근혜 추대대회'라는 인상을 주면서 경선의 의미도 빛이 바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박 전 위원장에게는 '불통', '일방통행'의 이미지만 증폭될 수 있다.

나아가 비박 진영과 '집안싸움'이 벌어진다면 박 전 위원장으로서는 정치적 내상과 더불어 기성정치에 대한 대안의 이미지를 가진 안 원장에게 반사이익을 안겨줄 가능성마저 커진다.
박 전 위원장도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가 지난 3일 밤 비박 주자들의 TV토론 불참 후, 기자들과 만나 "당을 망치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그러나 뾰족한 해법이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비박 주자들이 주장하는 황우여 대표 사퇴나 경선일정 연기, 총선 과정 전체에 대한 진상조사 문제에 대해서는 박 전 위원장도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3명이 경선에 불참하더라도 박 전 위원장은 안 전 시장과 함께 완주할 의사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경선 파행을 막기 위해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 자신이 비대위원장 시절 발생했고 국민의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최소한 유감을 표명하면서 비판적 여론을 달랠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위원장에게 엄청난 정치적 위기"라면서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는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측근비리에 대해 기소되고 난 다음에 사과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일단 대국민 사과를 통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비판 여론을 잠재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이 청와대와 각을 세우는 방식으로 `탈출구'를 찾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 친박(친박근혜) 일각에서는 `청와대의 박근혜 낙마 음모론'으로 보는 시각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위원장이 비박 진영의 경선 보이콧에 대해 "다른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든다"고 한 것은 이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