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처단’ 협박받은 4人 “테러로 인권운동 꺾으려는 건 망상”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8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 대북활동가들 “겁 안난다”

북한 당국이 김영환 씨 등 북한인권운동가와 탈북자 4명의 실명을 거론하며 ‘처단 대상’이라고 협박한 것에 대해 당사자들은 “위축되지 않고 북한 민주화 및 인권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과 대북단체는 이를 ‘도발행위’로 규정하고 북측의 사과를 요구했다.

김 씨는 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전날 발표한 협박 성명에 대해 “북측의 천박한 대응이라고 본다. 북한이 그만큼 위기를 느끼는 것 아니겠느냐”고 평가했다. 이어 “실명을 거론한 것은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목적도 있을 텐데 이 때문에 활동이 위축된다면 북한의 의도에 말려드는 것”이라며 “북한 민주화 운동을 의연하게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변보호 문제에 대해서는 “경찰 측에서 이 문제로 연락을 해왔고 2일부터 신변보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씨는 또 언론 통화에서 “(중국) 국가안전부 요원들이 여러 번 북한에 보내겠다고 협박했다”면서 “당시 4월 15일이 김일성 생일이었는데 ‘잘됐다’ ‘너를 북한에 선물로 보내면 최고 좋은 선물로 여길 것’이라고 협박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탈북자 출신 조명철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정권이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개혁·개방을 한다는 자들이 자기 동족을 테러 한다는 것이 앞뒤가 맞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또 “북한의 폭력집단이 이런 철면피한 행위를 하는 데에는 우리 사회에 그들의 이념과 정책을 좇는 정치세력과 집단들이 있기 때문”이라며 주사파를 겨냥했다. 조 의원은 회견 도중 “북한 주민들에게 연민의 정이 북받친다”며 수차례 울먹이기도 했다. 하지만 북한의 테러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런 위협에 겁내지 않는다. 그렇게 죽는다면 저는 아마 행복을 느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역시 탈북자 출신인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는 “예전에도 e메일을 보내 협박했다. 이번에는 직접 내 이름을 거론했지만 놀랄 일은 아니다.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박상학 자유북한연합 대표도 “2008년 이후 10차례 이상 협박을 받았고 지난해에는 간첩이 독침으로 나를 공격하려 했다”며 “올해 들어서도 대북 전단을 날린 직후 누군가 중국에서 전화를 걸어 ‘없애버리겠다’고 위협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는 “공갈과 협박으로 북한인권활동가의 의지를 꺾으려 하는 것은 북한 당국의 망상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정치권과 대북단체도 일제히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배성례 국회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조평통이 공공연하게 처단 운운하며 위해 협박을 가한 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며 “북측의 즉각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대한민국 영토와 국민을 위협하는 것은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비난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도 “북한의 위협은 대한민국의 주권을 무시하는 것이며 매우 무책임하고 파괴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북한 스스로 자신들이 테러국가임을 전 세계에 대놓고 인정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매체는 1일에는 남한 야당 정치인들의 발언까지 문제 삼으며 대남 비난을 이어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논평에서 지난달 16일 민주통합당 손학규 상임고문이 ‘북한은 개혁을 위한 준비된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한 것과 같은 날 통합진보당 강기갑 대표가 ‘북한의 인권에 문제가 있다’고 말한 것을 거론하며 “누구든 우리 존엄과 체제를 건드리는 데 대해서는 절대로 용서치 않겠다”고 위협했다.

[채널A 영상] 김영환 등 “북한 ‘처단’ 위협에 굴하지 않겠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  
#북한 처단대상#대북활동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