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안철수 비판 나서…정면 대결 펼치나?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31일 10시 35분


코멘트

`최태원 구명 논란'에 "우리가 고치려는 게 그것"
일각 신중론.."기성정치인 프레임에 갇힐수 있어"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겨냥해 비판적인 언급을 하면서 각세우기를 본격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안 원장이 2003년 분식회계 등 혐의로 구속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구명운동에 나선 것으로 뒤늦게 밝혀진 것과 관련해 박 전 위원장이 이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선 것.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총장 앞에서 "안 원장이 최 회장 구명을 위한탄원서를 냈다는 게 밝혀졌다. 자신이 쓴 책과 모순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것을 우리가 고치려고 하는 것 아니겠는가"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재벌 총수가 사법 처리된 뒤 풀려나는 관례를 고치는 것이) 경제민주화의 핵심내용 중의 하나"라고 덧붙였다.

'경제민주화'를 강조해온 안 원장이 경제사범이었던 재벌 총수의 구명운동에 나선 점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됐다.

박 전 위원장이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유력 대선 주자로 부상한 안 원장을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종인 캠프 공동 선대위원장이 전날 언론인터뷰에서 "안 원장이 성인인 척하는 게 곧 판명이 날 것"이라고 비판한 것은 이런 점에서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박 전 위원장의 '각세우기'에는 최근 급상승 중인 안 원장의 지지율에 대해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저서 출간과 TV 출연 등을 감안하더라도 박 전 위원장이 10%포인트 안팎으로 뒤지는 여론조사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언론 보도를 계기로 마련된 검증의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또 자신이 경제민주화 이슈에서 주도권을 잡았다고 자신하는 상황에서 이를 거론함으로써 안 원장과 차별화를 기할 수 있다는 셈법도 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홍사덕 공동 선대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재벌이나 재벌총수들에 대해서도 공정성이 유지되는 것이 경제민주화의 핵심이라는 의미지, 안 교수에 대한 언급은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캠프 내에서는 '안철수 검증' 필요성을 놓고 강온 기류가 교차한다.

이상돈 캠프 정치발전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제는 캠프에서도 (검증 ) 논의를 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일부 캠프 실무진은 '안철수 약점 찾기'에 진력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최태원 탄원서'를 주도하고 안 원장이 회원인 재벌 2·3세와 유명 벤처기업인들의 모임인 브이소사이어티(V-Society)에 대해서도 아는 인맥을 토대로 모임의 성격이나 활동 등에 대해 알아봤던 것으로 알려졌다.

만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 관계자는 "안 원장 지지자 다수가 기성정치에 염증을 느끼는 사람들인데, 정당하지 못한 비판을 했다가는 박 전 위원장이 기성정치인으로 고착화될 수 있다"고 신중론을 폈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은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 참석한 뒤 여의도 대하빌딩 2층에 마련된 경선캠프를 찾아 경선 중간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캠프 방문은 지난 10일 출마선언 당일 이후 처음이다.

그는 "일정이 아주 타이트한 가운데 준비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다"면서 "더운 날씨에 열심히 도와주셔서 감사하다. 남은 일정 마무리를 잘하자"고 격려했다고 이상일 캠프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회의에서는 안철수의 '안'자도 안나왔다"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