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왜곡 논란, 새누리 경선룰로 옮겨붙어

  • Array
  • 입력 2012년 6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 민주全大 결과 놓고 공방

9일 열린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서 민심을 대변하기 위해 도입된 모바일투표가 조직 동원으로 인해 오히려 민심을 왜곡시켰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이 논란이 11일 새누리당 경선 룰로 튀었다.

민주당 전당대회의 결과를 본 친박(친박근혜) 진영은 대선후보 경선에서 완전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을 도입하면 조직 동원이 심화돼 민심이 왜곡될 것이라고 비박(비박근혜)에 대한 반격에 나섰다. 반면 비박 진영은 “민주당의 모바일투표 왜곡은 제한된 선거인단 규모로 진행됐기 때문에 발생한 것일 뿐 선거인단을 전 국민에게 개방하면 왜곡이 줄어들 것”이라고 반박했다.

친박 진영은 오픈프라이머리를 반대하는 핵심 논리로 ‘역선택’을 내세운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민주당의 동원 능력이 입증된 이상 오픈프라이머리가 도입되면 가장 유력한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떨어뜨리기 위해 야권 조직이 새누리당 전당대회에 총출동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친박의 한 핵심인사는 “야권의 핵심 대선전략은 박 전 위원장만 아니면 된다는 것 아니냐. 민주당으로서는 박 전 위원장만 후보가 되지 않으면 굳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 손을 내밀 필요도 없다”며 “새누리당에서 오픈프라이머리를 한다면 민주당, 통합진보당, ‘정봉주와 미래권력들’(미권스), 전교조, 민주노총 등이 박 전 위원장 상대 후보를 찍기 위해 모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가 같은 날 경선을 치른다고 해도 야권 진영은 자신들의 후보 선출보다 박 전 위원장을 떨어뜨리는 게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새누리당 경선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게 친박의 주장이다.

다른 친박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20만 명 선거만 치렀지만 민주당은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때 190만 명 선거를 치러본 정당”이라며 “오픈프라이머리에 관심 없는 국민들은 투표장에 안 나오고 동원된 민주당 지지자만 투표장에 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병수 사무총장도 최근 “아무리 검토해도 역선택을 해결할 방법이 없다”며 “비박 진영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오픈프라이머리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박 진영은 친박이 민주당 전대 결과를 악용한다고 반박했다. 김문수 경기지사와 가까운 김용태 의원은 “같은 날, 한 정당의 후보에게 한 번만 투표할 수 있도록 하면 해결될 문제를 가지고 친박이 민주당을 끌어들여 역선택을 우려하는 건 정말 치졸한 핑계”라고 지적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상대당의 유력 후보를 떨어뜨릴 만큼 역선택이 심각하다면 미국이 어떻게 오랫동안 오픈프라이머리를 계속하고 있겠냐”며 “역선택은 현행 제도에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으며 같은 날 동일하게 하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새누리#경선룰#민주통합#민심 왜곡 논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