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민변도 “통진당 종북 해명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혁신파 토론회서 당권파 질타

‘과외’ 받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8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국회예산정책처 직원으로부터 국가재정에 관한 ‘과외’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은 6일 통진당 서울시당 당기위원회로부터 제명 결정을 받았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과외’ 받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8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국회예산정책처 직원으로부터 국가재정에 관한 ‘과외’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은 6일 통진당 서울시당 당기위원회로부터 제명 결정을 받았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난 국가보안법의 피해자다. 그러니 국민들이 날 이해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라면 정치를 하지 말았어야 한다. ‘통합진보당에 종북 문제가 없는데 왜 괴롭히나, 조중동이 나쁘다’는 식으론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이현욱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장)

진보진영 시민단체들이 통진당 일각의 종북 문제에 대한 질타를 쏟아냈다. 여야는 물론이고 통진당 내 혁신파에 이어 시민단체까지 통진당 일각의 편향된 대북관을 비판하는 양상이다.

통진당 새로나기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석 의원)가 8일 연 ‘통진당 리셋이 가능한가’ 토론회에 참석한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YMCA전국연맹,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천주교 인권위원회 관계자들은 한목소리로 ‘국민을 대상으로 정당정치를 하려면 종북 문제에 대해 분명한 견해를 밝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김종철 “이석기-김재연, 제명 비판할 자격 없다” ▼

민변 사무차장인 박주민 변호사는 “종북 문제가 걱정되는 더 큰 이유는 (국민들에게) ‘정치하는 놈들은 다 똑같다’는 환멸을 갖게 만든 것”이라며 “통일과 사회에 대한 통진당의 비전을 공개적으로 정정당당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당내 혁신파의 비판도 매서웠다. 특위 위원장인 박원석 의원은 “민주정치에 익숙한 국민 누구나 북한의 3대 세습을 근대 이전의 봉건적 권력 세습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위 위원인 황순식 과천시의회 의원은 “국민이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해 말하지 않는 정치집단은 없어져야 한다”고까지 말했다.

김종철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 부대표(42)는 8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1990년대 민족민주혁명당 사건 이후에는 (당권파 인사 중) 북한의 지령을 직접 받아 움직이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면서도 “문제는 그들이 북한의 3대 세습이나 인권 탄압 등 국민이 엄연히 잘못으로 여기는 보편적 상식에 대해 침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대표는 종북 문제에 대한 당권파 의원들의 ‘말 돌리기’에 대해 “공직자라면 북한에 대한 생각을 밝혀야 한다”며 “북한을 평화통일의 대상으로 보는 것과 북핵 문제에 비판적 입장을 드러내는 건 별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의 제명 결정을 ‘계엄하 군사재판’에 비유하며 반발한 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해선 “선거 부정에서 5·12 중앙위원회 폭력사태까지 룰을 위반해온 당권파는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2004년 민노당 최연소 최고위원을 지낸 김 부대표는 당권파의 패권주의와 종북 노선에 반발해 2008년 민노당을 탈당했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이남희 기자 irun@donga.com  

[채널A 영상] 최재성 “탈북 귀족들, 쓰레기 정보 양산”


#참여연대-민변도#종북논란#통진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