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파이시티 금품수수 파문]靑, ‘물귀신 작전’에 강한 불쾌감… 崔 “얼떨결에 말한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23일 “받은 돈 대선 여론조사에 썼다”→ 24일 “개인적으로 썼다”…
최시중 하루만에 말 뒤집은 까닭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복합물류센터 ‘파이시티’ 시행사 측에서 받은 돈을 2007년 대통령선거 전 여론조사에 썼다고 23일 밝혔던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하루 만에 “개인적으로 썼다”며 당초 발언을 뒤집었다. 애초에 했던 말이 ‘대선자금’ 파문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며 부담을 키우자 이를 조기에 진화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최 전 위원장이 검찰에서 사적으로 썼다는 돈의 용처를 제대로 소명하지 못한다면 ‘대선자금 사용 주장’에 대한 논란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 “얼떨결에 말한 것”

최 전 위원장은 “파이시티 측에서 받은 돈을 내 개인적 활동을 하면서 모두 썼다”고 말을 바꾼 배경으로 사실관계를 정확히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23일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2006년부터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했잖아. MB(이명박 대통령)하고 직접 협조는 아니라도 내가 독자적으로 여론조사를 하고 했거든. 그걸 비롯해서 아까도 말했지만 정치는 사람하고 돈 빚 지는 거 아니야”라고 밝혔지만 돈을 받은 시점이 대선이 다가오는 시절이어서 얼떨결에 “여론조사”를 언급했다는 것이다. 그는 “MB 대선자금으로 쓰였다는 말이 나오는데 모두 말도 안 되는 소리다”고 못 박았다. 최 전 위원장이 새로 밝힌 사실관계의 요지는 ‘파이시티 측에서 받은 돈은 개인적으로 모두 썼고, 당시에 개인적으로 여론조사를 하긴 했지만 파이시티에서 받은 돈이 거기에 사용됐다고 말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는 특히 “돈이 꼬리표가 달린 것도 아닌데 어떻게 그 돈이 거기에 사용됐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최 전 위원장의 발언 번복에는 이 발언이 알려진 후 청와대가 불쾌한 반응을 보이면서 “개인적인 비리 의혹일 뿐”이라며 선긋기에 나서자 부담감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청와대가 전날 “여론조사에 돈을 썼다”는 발언에 놀라 최 전 위원장과 모종의 ‘거래’를 해 양측이 입장을 조율한 뒤 최 전 위원장이 발언을 뒤집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 전 위원장의 발언은 파이시티 비리 의혹 사건에 이 대통령을 물고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물귀신 작전’ ‘청와대를 향한 시위’란 관측을 낳기도 했다.

[채널A 영상]이명박 캠프 여론조사 횟수-비용 극비

○ 정치적 파문 확산

최 전 위원장의 ‘대선 여론조사 사용’ 발언은 여야 정치권에 즉각적인 파문을 던졌다. 당장 야당에서는 “검찰은 불법 대선자금의 몸통을 정확하게 타격해야 한다”며 불법 대선자금 수사를 요구했다. 파이시티 측에서 금품을 받았다는 점만 인정하면서 대가성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내뱉은 ‘대선 여론조사 사용’이 정치권에서 대선자금 의혹으로 급격히 비화된 것이다.

최 전 위원장이 “대선자금 사용”과 무관하다며 말을 바꾸었지만 검찰에서 자신의 의도대로 소명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개인적으로 썼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소명해야 하지만 2007년 당시 돈 지출 명세를 모두 기억하거나 관련 자료를 확보해 제출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최시중#방송통신위원장#파이시티금품수수#청와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