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資法 기습처리 후폭풍]김무성-박지원, 차기 당권 노려 밀어붙였나

  • Array
  • 입력 2011년 3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 주도적 역할 5人의 속내

한 나라당 김무성(오른쪽),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실에서 만나 여론의 거센 비판에 직면한 정치자금법 개정안 처리 문제에 관해 곤혹스러운 표정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정치자금법 개정안 기습처리의 ‘숨은 주역’인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들끓는 여론에도 개정안 처리 의지를 굽히지 않아 그 속내에 관심이 쏠린다. 두 원내대표는 7일 여론은 물론 당 내에서도 비판이 쏟아지자 ‘3월 임시국회로 처리 시점을 못 박은 것은 아니다’라고 한발 빼면서도 처리 의지를 거듭 밝혔다.

수십 년 정치 관록의 두 중진이 여론의 역풍이 뻔한 사안에 총대를 멘 것에 대해서는 ‘포스트 당대표’를 감안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많다. 5월 임기가 끝나는 김 원내대표는 4·27 재·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한나라당에서 조기전당대회 개최론이 나오면 차기 대표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된다. 박 원내대표도 11월로 예상되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대표를 노리고 있다.

한나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강화된 정치자금법으로 의원 대부분이 자금난에 허덕이는데 두 원내대표가 손잡아 이를 개정하면 많은 의원의 ‘숙원 과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도 “지금은 여론의 비판을 받지만 일부 의원에게는 ‘의거’로 받아들여진다”고 전했다.

온건파로 분류되는 한나라당 안경률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이 이번 개정안 처리를 주도한 배경을 놓고도 여러 해석이 나온다. 안 위원장은 통화에서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것을 늦출 이유가 없었다”고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안 위원장이 김무성 원내대표의 유력한 후임으로 거론되는 것과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 많다.

한편 한나라당 임동규, 민주당 백원우 의원이 정치자금법 개정에 유독 적극적인 이유도 관심을 모은다. 임 의원은 4일 행안위 정치자금소위에서 정자법 중 ‘기부의 제한’을 더욱 풀자는 주장을 했다가 주변의 만류로 철회했다. 동양유리공업 회장과 서울시의회 의장을 지낸 재력가인 임 의원은 본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치자금을 투명하게 걷는 것이 정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게 평소 소신”이라고 주장했다.

‘친노(친노무현)계 386’인 백 의원은 이번 정자법 개정안 처리 과정에 참여한 것은 물론이고 지난해 11월 30일 후원금 명세만 공개하면 돈을 준 쪽이나 받은 국회의원을 처벌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치 입문 전 노동운동에 투신했던 백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노동계의 소액후원금 모금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