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원내대표 국회연설 “4대강 대운하사업 반대운동 펼치겠다”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북 쌀지원-특사파견 요구… 30분간 MB 33차례 거명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7일 국회 교섭 단체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검찰 수사와 관련해 “유신 5공의 망령이 되살아났다“며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7일 국회 교섭 단체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검찰 수사와 관련해 “유신 5공의 망령이 되살아났다“며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7일 “시민사회 종교계 등과 논의해왔던 ‘4대강 대운하 사업’ 반대 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4대강 사업을 ‘대운하 사업’으로 규정짓고 장외투쟁을 벌이겠다고 예고한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국회에 ‘4대강 검증특위’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지만 정부 여당은 꿈쩍도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년 정부 예산안은 대운하 사업 강행 의지만 있는 허울뿐인 서민예산”이라며 “4대강 사업비 22조 원 중 8조6000억 원을 절감해 무상급식, 노인·장애인 복지 등 민생예산으로 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서민과 중산층의 권익을 대변하는 보편적 복지국가를 실현할 것”이라며 △대기업슈퍼마켓(SSM) 확산을 막는 유통법과 상생법의 동시 처리 △전·월세 인상 상한제 도입 등을 주장했다. C&그룹 등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권력의 사정광풍이 휘몰아치고 있다. 대통령과 정권을 비판하면 적으로 몰아가는 유신 5공의 망령이 되살아났다. 살아 있는 권력의 비리에 관대하고 죽은 권력에 대해선 서슬 퍼런 사정의 칼날을 휘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남북관계와 관련해 △40만∼50만 t의 대북 쌀 지원 △금강산·개성관광 즉각 재개 △대북 특사 파견을 요구했다. 또 정부의 군 복무기간 단축 철회 방침에 대해선 “군대 안 갔다 온 정권 인사들이 서민 자식들의 군 복무는 연장하겠다는 것”이라며 “18개월로의 단축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미국의 재협상 요구에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고, 한-유럽연합(EU) FTA에 대해서는 ‘선(先)대책, 후(後)비준’ 대응 방침을 밝혔다. 그는 이날 30여 분의 연설에서 33차례나 ‘이명박 대통령’을 거명하며 강력히 성토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 여당을 향한 편향적 시각과 근거 없는 정치공세만을 반복했다”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평화 훼방꾼’ 발언으로 대중 외교를 꼬이게 만들어놓고도 대국민 사과는커녕 남 탓만 한 어처구니없는 연설이었다”고 말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