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의장 “8일까진 직권상정 없다”

  • 입력 2009년 1월 5일 02시 57분


민주, 로텐더홀 농성 오늘 오전 8시 해제… 본회의장은 계속 점거

여야 이르면 오늘 회담재개… 이번 임시국회 처리법안 협의

金의장 “쟁점법안 합의 안되면 내달 임시국회로 넘기겠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4일 여야가 이번 임시국회 종료일인 8일까지 쟁점법안에 합의하지 않더라도 직권상정을 하지 않고 법안을 2월 임시국회로 넘겨 처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 점거 농성을 5일 오전 8시 해제하기로 했다. 그러나 본회의장과 주요 상임위원회 회의실 점거는 당분간 해제하지 않고 여야 협상 결과를 지켜보기로 했다.

여야는 이르면 5일 원내대표 회담을 재개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법안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은 4일 오후 국회 집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성명’을 발표했다.

김 의장은 “여야 협상 대표는 다시 만나 조건 없이 대화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각 당 의원들은 협상 대표에게 전권을 부여해 협상이 책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직권상정을 최대한 자제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그러나 협상에 진척이 없고 장기 파행이 계속되면 역사 앞에 외로운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양수 의장비서실장은 “‘외로운 결단’이란 여야 모두의 비판을 감수하겠다는 뜻”이라며 “8일 이후에는 국회 문을 닫고 냉각기를 가진 뒤 2월 임시국회에서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한나라당이 요구해 온 이번 임시국회 회기 내 직권상정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김 의장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일단 법안을 상정하고 더 논의한 뒤 처리하는 게 맞다”며 “2월에도 야당이 논의를 거부하면 그때는 야당이 직권상정을 거부할 어떤 명분도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이 직권상정 유보 방침을 밝히자 민주당은 이날 밤 의원총회를 열고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 점거 농성을 풀기로 결정했다.

앞서 국회사무처는 3일과 4일 경위와 방호원 140여 명을 투입해 6차례에 걸쳐 로텐더홀의 민주당 당직자와 보좌관 400여 명을 해산하려 했지만 완강한 저항에 부닥쳐 실패했다.

이 과정에서 국회의원과 경위 등 100여 명이 다쳤고 민주당은 김 의장과 박계동 국회사무총장, 어청수 경찰청장 등을 직권남용으로 고발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 동아닷컴 정영준 기자


▲ 동아일보 전영한 기자

▶ 10년 뒤 잘나가고 싶다면…“음식 서비스업에 도전하라”

▶ 이스라엘 지상군, 가자 ‘허리’ 관통… 하마스 압박

▶ ‘남편이 애가 됐어요’…‘앞쪽 뇌’를 의심하라

[화보]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진입…전면 지상전 돌입

[화보]‘2009 희망’…지구촌 새해맞이 행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