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청문회 직후 여론이 대세 가른다

  • 입력 2007년 7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당 안팎에서는 19일로 예정된 대선후보 검증청문회 직후의 여론 동향이 경선의 대세를 가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청문회가 끝난 직후인 22일부터 경선(8월 19일) 직전인 다음 달 17일까지 2, 3일 간격으로 대선주자들의 전국 합동유세가 예정돼 있고, TV 토론회도 열릴 예정이지만 청문회 이후에는 여론을 크게 흔들 만한 변수가 나오기 어렵다는 것이다. 즉 경선 D-30일에 열리는 청문회가 끝나면 부동층도 지지 후보를 결정하게 되고 이 여론이 대세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청문회 대상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캠프에서 검증 문제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며 청문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최근 두 주자에 대한 검증이 경선 최대 이슈가 되면서 청문회 결과가 향후 여론 지지율 변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견해가 많다.

청문회를 주관할 국민검증위원회는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청문회에서 본인들에게 직접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청문회가 TV로 생중계될 경우 검증위의 조사 결과는 물론 당사자의 해명이나 반박까지 유권자들에게 생생하게 공개된다.

검증위가 각종 의혹의 사실 여부를 어느 정도까지 밝혀내는지, 두 주자의 해명은 얼마나 설득력이 있는지에 따라 당원과 국민의 ‘표심(票心)’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당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이 전 시장 캠프가 각종 의혹에 대한 ‘무대응 원칙’을 포기하고 의혹 제기자들을 검찰에 고소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선 것은 여론 변화를 우려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납득할 만한 해명이나 대응 없이 청문회까지 공방만 이어지면 국민이 의혹을 사실로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면 박 전 대표 캠프는 청문회 이전까지 가능한 모든 의혹에 대한 검증을 하자는 태도다. 유승민 의원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경선 일정상 청문회 이후에는 검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따라서 청문회까지 상대방에 대한 양 캠프의 의혹 제기와 해명 공방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당이 주도하는 청문회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 검증위가 두 주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의미 있는’ 검증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

의혹이 사실인지 확인하려면 관련자들의 진술을 들어야 할 뿐 아니라 의혹의 근거가 된 공문서나 수사 재판 기록, 개인 재산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해야 하지만 검증위는 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관련자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없으면 심도 깊은 조사가 불가능하다.

검증위의 한 관계자는 “검증위원과 실무위원들의 개인적 인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지만 사실 규명에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검증위는 청문회 전까지 밝혀낸 모든 내용을 청문회에서 그대로 공개하고 판단은 당원과 국민에게 맡긴다는 방침이다.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