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표 측 "물타기 그만하라"… 배후론에 발끈

  • 입력 2007년 2월 20일 14시 58분


코멘트
한나라당 내 '검증공방'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전 대표 측은 이번 논란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데 대해 "물타기는 그만하라"고 방어벽을 치면서 후보검증은 필요한 것이라며 공수양면에 치중했다.

이 전 시장측이 주장하는 '음모설', '배후설'이 기정사실화되는 일이 없도록 일찌감치 쐐기를 박는 동시에 본선 경쟁력을 위한 한나라당 후보의 검증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

김재원 캠프 기획단장은 20일 "김유찬 씨는 우리와 무관한데도 자꾸 우리와 결부시켜 사실관계를 호도하려는 것이 아닌가 한다"면서 "중요한 것은 사실관계와 실체적 진실 규명 및 국민의 평가이지 자꾸 사실을 호도하려는 것에 대해서는 대꾸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김 단장은 "당 검증위가 사실 여부를 밝혀야 하지만 우리가 요구할 필요는 없다. 검증위의 존재 이유가 이런 것 때문 아니냐"면서 검증위를 '은근히' 압박하고 "저쪽에서 의도적으로 오해를 전파하는 상황에서 비록 방향이 맞다 하더라도 우리는 한 걸음 떨어져서 가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도 "이 전 시장이 의혹에 대답할 수 없어 이를 은폐하려고 자꾸 박 전 대표를 끌어들이는 데 이는 '물타기'"라며 "당시 이 사건과 관련된 핵심증인 중 양인석 변호사가 청와대 사정비서관을 역임했다는 것 자체가 바로 검증을 해야 한다는 뚜렷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가 나서 검증위 구성 교체 등을 말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이 전 시장 측이 제기하는 '배후론' 주장에 대해서 강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강경론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최경환 의원도 "자꾸 이런 식 주장이 계속되면 법적 대응까지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고, 이혜훈 의원은 MBC라디오에 출연, "당시 수사검사였던 주성영 의원이 실체적 내용을 밝히거나 수사기관에 넘기는 것도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전 대표의 팬클럽인 '박사모'가 이 전 시장에 대한 김유찬 씨의 의혹이 제기된 16일 기자회견 직후 이 전 시장 검증 총동원령을 내렸다가 논란이 일자 19일 뒤늦게 이를 해제한 것은 박 캠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박사모 정광용 대표는 이날 SBS라디오에 출연, "이 전 시장이 한나라당 자산이기도 하고 해서 좀 더 신중히 사태를 지켜볼 필요가 있어 해제했다. 저희까지 끼어들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라면서 "다만 정 변호사가 검증하자고 했을 때 한나라당 검증위의 행동이 실망스러웠다. 검증위의 도덕성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표는 "검증은 당에 맡긴다"는 기존 원칙에 따라 향후 '검증 논란'에는

관여하지 않은 채 가칭 '국민 속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국민과의 접촉면을 넓히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 및 각종 재·보선 과정에서 드러난 박 전 대표의 대중성과 지명도를 충분히 활용해 이르면 이번 주 중부터 주제별 정책투어나 각계각층 전문가들과의 토론회 등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