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4.25 재보선 연합공천론 '솔솔'

  • 입력 2007년 2월 19일 13시 50분


코멘트
통합신당 추진의 주도권을 놓고 범여권 4개 정파간 각축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4월25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범여권이 연합공천을 통해 후보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통합신당 창당에 앞서 범여권이 연합공천을 성사시켜 4.25 재보선에서 괜찮은 성적을 거둔다면 신당 추진의 동력을 확보하고 대선정국의 구심점을 구축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까지 확정된 국회의원 재보선 대상 지역은 경기 화성시와 대전 서구을, 전남 무안 신안 등 3곳.

연합공천론은 일단 우리당내 통합신당론자들과 탈당의원들이 구성한 새 교섭단체인 통합신당모임, 민주당 일각에서 적극 거론되고 있다.

우리당 정대철 고문은 지난 15일 범여권 원로중진 회동에서 "호남 대전 경기도 등지에서 치러지는 오는 4월 재보궐선거가 대통합의 전기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그때까지 통합작업이 이뤄지기 어려운 만큼 범여권이 통합의 전단계로 연합공천과 같은 공동대응 전선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신당모임 양형일 대변인도 19일 "통합신당모임이 재보선에 참여할 지가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연합공천도 열려있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선고공조' 구상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우리당 임종석 송영길 의원, 민주당 김효석 원내대표와 이낙연 의원, 국민중심당 신국환 공동대표 등도 `제3지대 신당'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4.25 재보선 연합공천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종석 의원은 "전남에서 좋은 후보를 무소속 연합공천 후보 형식으로 출마시키면 낙승이 예상되고 대전에서 국중당 심대평 후보를 적극 지원하면 충분히 당선이 가능하며, 경기도에서는 박빙의 승부를 만들 수 있다"며 "이렇게만 된다면 대선정국에 중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범여권 일각의 이 같은 기대에도 불구, 연합공천 실현에 부정적인 요소들이 적지 않다.

우선 정치일정상 늦어도 선거 한 달 전인 3월 하순에는 후보자가 결정돼야 하지만, 민주당이 재.보선을 22일 앞둔 4월3일에야 전당대회를 치르기 때문에 그 때까지는 연합공천 문제가 책임있게 논의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 대전 서구을에서 뛰고 있는 심대평 전 충남지사가 여권과의 통합논의 자체에 부정적이라는 점도 변수이며, 전남 무안.신안에 무소속 출마를 준비중인 김대중 전 대통령의 차남 홍업씨의 정계 입문도 자칫 부정적인 여론을 불러올 수 있는 요소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전당대회도 있고, 각 정파의 통합신당에 대한 밑그림이 우선 그려져야 하기 때문에 4월 재.보선 연합공천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열린우리당쪽에서 먼저 앞장서는 연합공천론은 효과도 크지 않고,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신당추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