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포기 대가 중유 50만t 이상 요구"

  • 입력 2007년 2월 4일 16시 28분


코멘트
북한이 8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릴 6자회담에서 영변 핵원자로를 동결하는 대신 중유 50만 t 이상을 요구할 것임을 전 미국 정부 당국자들에게 밝혔다고 아사히신문이 4일 보도했다.

북한의 초청으로 지난달 30일부터 5일간 방북한 조엘 위트 전 미 국무부 북한담당관과 미국 민간연구기관인 과학국제안전보장연구소(ISIS)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은 3일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서 아사히신문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위트 전 담당관 등에 따르면 북한은 핵시설 동결의 대가로 1994년 북-미 기본합의 당시의 연간 50만 t을 웃도는 중유공급과 금융제재나 테러지원 국가지정 해제도 요구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같은 요구는 미국과 일본 내 강경파의 반발을 초래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이번 회의가 난항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위트 전 담당관 등에 따르면 평양에서 만난 김계관 외무성 부상 등은 이번 6자회담에서 북한은 영변 핵관련 시설을 동결하고 2002년 12월 추방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관의 복귀나 감시카메라 재가동에도 응할 용의가 있음을 확실히 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북한과 미국간에 대북 중유 제공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그러나 6자회담에서 북한의 핵 동결 등에 대한 상응조치로 중유를 제공키로 합의되면 2, 3개월 내 북한에 중유가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에 경수로를 지어주고 한국이 북한에 200만KW의 전력을 지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논의해야 할 문제로 북한의 핵 폐기 이행 완료를 전제로 한 것"이라며 "지금은 초기 이행조치에 모든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이번 6자회담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4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6자회담에서 북한 핵문제에 대한 진전이 있어도 납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북한에 대한 식량 및 에너지 지원에는 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한편 북한의 핵무기뿐 아니라 생화학무기도 한국과 주한미군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미국 과학기술전문지 '포퓰러 머캐닉스' 2월호가 보도했다. 잡지는 북한이 최소 20곳에 이르는 생물무기 시설과 12곳의 화학무기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유한 화학무기 재고량만 5000t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잡지는 북한은 탄저 수두균 등을 이용한 생화학 무기를 '수의예방학연구소' 등의 명칭을 가진 민간연구소에서 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도쿄=서영아특파원 sya@donga.com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