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신당파 '선도탈당론' 힘받나

  • 입력 2006년 12월 25일 16시 01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의 `민주평통 격정발언'을 계기로 열린우리당 통합신당파 의원들 사이에서 선도탈당의 불가피성을 거론하는 목소리가 부쩍 커지고 있다.

`선도탈당' 카드를 먼저 꺼내들었던 호남권 의원들에 이어 수도권 초.재선 의원들까지도 "달리 방법이 없다"며 볼륨을 키우고 있는 형국이다.

노 대통령 발언 이후 당내 `친노' 및 중도파 공조 전선에 다소 균열이 감지되고 있는 틈새를 비집고 신당파 강성론자들의 발언권이 강해지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은 흐름이다.

일부 수도권 통합신당파 의원들은 27일 우리당 의원 워크숍을 시작으로 몇차례 당내 논쟁을 거친 뒤에도 2월 전당대회가 당의 발전적 해체와 통합수임기구 구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새 지도부 구성을 통한 어설픈 봉합수순을 밟는 것으로 귀결된다면 선도탈당 외에는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수도권의 한 초선의원은 25일 "전대가 당의 발전적 해체를 위한 통합수임기구 구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위 중도파가 얘기하는 식의 봉합쪽으로 간다면 전대 이전에 선도탈당이 있을 수 있다"며 "이번 대통령의 평통 발언으로 그런 동력이 더욱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성탄 연휴에 지역구를 돌아보니까 노 대통령 발언에 대해 사람들이 완전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더라"면서 "선도탈당이 현실화된다면 합류할 의원은 교섭단체 구성에 필요한 20명보다는 훨씬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른 초선의원도 "워크숍 등을 통해서 치열하게 논쟁을 하고도 도저히 같이 가지 못한다고 판단이 되면 전대를 열기 전에 탈당하자는 사람들이 나올 수 있다"면서 "지금은 급하게 서두를 필요가 없다. 전대까지 논쟁을 하면서 충분히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그때 전대 무용론과 선도탈당 얘기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의 다른 초선의원은 "조직적인 움직임보다는 최근 나온 노 대통령의 끔찍한 발언을 보고 더이상 노 대통령과 함께 못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일부 의원들이 `정말 못해먹겠다'면서 나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도탈당론이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고, 특히 통합신당에 적극적인 호남권 의원들조차 "먼저 탈당해 교섭단체를 구성하거나 하면 노 대통령에게 공격당할 빌미만 주게 된다"며 신중론을 펴고 있어 당장 구체적인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이와 관련, 정장선 의원은 "선도탈당은 명분과 시기 등을 볼 때 아직 크게 형성되지 않았고, 전대를 전후해서나 그런 흐름들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고, 양형일 의원도 "선도탈당은 방법론의 하나로 얘기할 수는 있어도 아직 그런 분위기가 된 것도 아니고 쉬운 얘기도 아니다"고 밝혔다.

호남권의 우윤근 의원은 "지금 선도탈당을 내세우면 명분이 없다"면서 "수도권에서라면 모를까 호남쪽에서 선도탈당을 하게 되면 지역당으로 완전히 몰리게 된다"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전병헌 의원은 "(당내 신당파와 사수파의) 출발선과 목표가 같고 방법과 절차에 차이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워크숍 등 몇차례 격론을 거치면서 방법과 절차에 대한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