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인사청문 '보은인사·행적' 추궁

  • 입력 2006년 12월 11일 14시 19분


코멘트
국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1일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노무현 대통령의 보은인사와 박 내정자의 5.31 지방선거 당시 `이중행적' 등을 집중추궁했다.

행자위 야당 의원들은 노 대통령이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박 후보자를 장관에 기용한 것은 보은 인사라고 주장했고 여당 의원들도 박 후보자가 5.31 지방선거 당시 한나라당 포항시장 후보로 이력서를 낸 점 등을 들어 정치적 정체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한나라당 안경률 의원은 "지방선거 낙선자가 당선자인 자치단체장을 관장하는 행자부장관이 된다는 건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이는 대통령의 사적 차원의 인사권 남용이며 후보자가 국민의 눈을 의식하고 상식적인 생각을 한다면 스스로 사퇴하는 게 현명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정권 의원은 "박 후보자는 선거 차출에 대한 `보은인사'의 측면이 강하다고 보지 않느냐"고 묻고 "내년에는 대선이 있어 선거관리업무의 주무장관인 행자부장관의 정치적 중립성이 중요한데 지방선거에 여당후보로 출마했던 사람을 내정한 것은 정부의 공정선거 의지를 의심케 한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최인기 의원은 박 후보자가 저서 `연어는 손짓하지 않아도 돌아온다'에서 `신라정신의 계승'을 주장한 점을 지적하고 "노 대통령이 영남 패권주의를 주장하는 사람을 장관에 기용한 것은 영남중심 정치세력화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여당인 열린우리당 이인영 의원은 박 후보자가 5.31 지방선거 당시 한나라당에 이력서를 보냈던 사실을 지적하고 "한나라당의 요청에 시달리다 못해 이력서를 보낸 게 전부인가 아니면 본인이 한나라당 의원도 만나고 고심도 한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같은 당 강창일 의원은 박 후보자가 과거 김용갑 총무처장관(현 한나라당 의원)의 비서관으로 재직한 경력과 전두환 정권 초기인 1981년 12월 근정포장을 받은 점 등을 들어 "본인이 열린우리당보다는 한나라당 코드에 더 맞다고 생각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한편 박 후보자가 현행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해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았다는 지적 등 개인 신상과 관련된 문제도 제기됐다.

한나라당 유기준 의원은 "후보자는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사무처장 재직시절 겸직허가를 받지 않고 연세대와 용인대에서 강의해 국가공무원법 64조를 위반했고 소득신고를 누락해 소득세 연말정산시 부당환급을 받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유 의원은 또 "박 후보자 부인이 1996년 1월부터 2005년 11월까지 H 섬유에 근무해 매월 100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았는데도 부당하게 배우자 공제 100만원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