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잘못된 보도 정정요청 공무원에 보람느낀다"

  • 입력 2006년 11월 27일 17시 37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은 27일 "국민들은 대부분의 정보와 판단을 언론에 의지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정책에 관하여 언론이 오히려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고 책임 없는 비판을 하게 되면 국가정책은 제대로 수행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MBC 뉴스데스크의 최근 서울경찰청 관련 정정보도와 관련해 '공무원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언론은 진실을 보도해야 하고, 정책에 대한 비판은 대안을 가지고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노 대통령의 편지를 공무원 50만여 명에게 이메일을 통해 발송했다. 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에도 국정홍보처 직원의 국정브리핑 기고 글을 격려하는 편지를 공무원들에게 발송하는 등 모두 7차례에 걸쳐 대(對) 공무원 서신을 보냈다.

노 대통령은 편지글에서 "잘못된 보도와 비판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며 "그래야 정부의 신뢰도 바로 서고 나아가서는 언론의 신뢰도 바로 서게 될 것"이라며 경찰이 약 1년간에 걸친 MBC와의 송사 끝에 정정보도를 받아낸 것을 치하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11일 "지난해 10월23일에 방송한 '경찰청 카드깡' 보도가 사실과 달라 바로 잡는다"며 정정보도를 했었다.

노 대통령은 "보도를 보는 순간 새삼 신기한 무엇을 보는 듯 했다. 예전에는 보기 힘든 장면이었기 때문이다. 이내 가슴에 잔잔한 감동이 밀려왔다"며 "어렵고 힘든 일을 하고 있는 우리 공무원들이 참으로 대견스럽고 고맙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그동안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하면 가슴이 찡하다"며 "옛날에 저도 언론사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가 참으로 견디기 어려운 일을 당했던 기억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MBC의 정정보도 결정에 대해 노 대통령은 "공무원들이 이제 당당하게 잘못된 보도의 정정을 요구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격세지감을 느낀다. 자랑스럽고 보람을 느낀다"면서 "우리는 정도(正道)로 가고 있는 것이다. 개혁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개혁"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언론에 대해 "언론의 권력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행사되어야지 언론사의 이익을 위해 행사되거나 그 자체가 또 하나의 부당한 권력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진실보도를 강조한 뒤 "근거 없는 보도나 왜곡보도에 대해서는 엄격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번 글은 경찰이 MBC로부터 정정보도를 받아낸 사실을 새삼 거론하면서 정부 정책에 대한 언론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우회적으로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는 취임 때부터 유지해온 대(對)언론정책의 기조를 바꾸지 않겠다는 뜻도 담겨 있다고 해석된다.

노 대통령은 "지금 공무원 여러분은 잘하고 있다"며 거듭 사의를 표한 뒤 "어렵지만 사명감을 가지고 함께 해주기 바란다. 적어도 먼 훗날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도 힘이 든다. 그러나 신념을 가지고 견디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