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아 최초인터뷰] 관리인 "이 시장 황제 테니스 없었다"

  • 입력 2006년 4월 18일 11시 57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이 남산 실내테니스장의 관리·운영을 맡았던 한국체육진흥회 이윤훈 전무에게 “이명박 황제테니스 기자회견을 원하면 주선해 주겠다”고 제의했으나, 이 전무가 “황제테니스는 없었다”고 답변하자 연락을 해오지 않았다고 ‘신동아’ 5월호가 보도했다.

이 전무는 이 시장이 드나든 기간에 테니스장을 관리한 유일한 인물이다.

이 전무는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열린우리당 진상조사단이 ‘당신이 황제테니스에 대해 가장 잘 알테니 기자회견을 원하면 주선할 수도 있다’고 내게 말했다. 내가 ‘기자회견 할 수도 있다. 그러나 황제테니스는 없었다’라고 얘기했더니 연락이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전무는 “이 시장은 주말과 휴일에 코트를 독점하지 않았다. 토요일 오전 및 일요일 오전~오후2시까지는 다른 팀이 코트를 썼는데 일요일 오전 교회에서 예배 본 뒤 바로 운동을 하고 오후 일정을 보려한 이 시장은 이 때문에 매우 불편해 했다. 원하는 시간에 치지도 못했는데 무슨 황제테니스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남산 실내테니스장은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고 주택가도 많지 않아 이용자가 별로 없던 곳이다. 이 시장팀이 주말과 휴일 오후에 코트를 사용하는 문제로 시민민원이 들어온 적이 없다. 코트도 1면뿐이어서 이 시장팀 뿐 아니라 동호인들 누구나 여러 시간 단위로 예약해 독점이용 할 수 밖에 없다. 코트 이용료는 시간당 4만원인데 4인 복식조가 나눠 내면 큰 부담이 아니다. 귀족스포츠를 누렸다고 비판하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짜 테니스 논란에 대해 그는 “이 시장은 테니스장 사용계약 당사자는 아니었고 초청을 받은 것이므로 사용료를 낼 의무는 없다. 도의적으로는 논란이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 그러나 그게 이렇게까지 비난을 받아야 할 정도로 대단한 윤리적, 법적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전무는 서울시로부터 실내테니스장을 위탁받아 운영하면서 2003~2005년 이명박 서울시장이 남산 실내테니스장에서 테니스를 치는 장면을 계속 지켜봤다. 그는 서울시가 위탁계약 해지를 통보하자 2005년 서울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벌였으며, 서울시테니스회에 미납 테니스장 사용료 지급을 요청했는데 이런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면서 올해 3월부터 ‘황제테니스’ 사건이 촉발됐다. 언론과 정치권에 이 사실이 알려진 경위에 대해서 현재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 전무는 “2005년 서울시와의 소송 과정에서 우리 측 변론을 맡은 A 변호사는 법원에 낸 이의신청서에서 ‘이명박 시장’을 처음으로 거론했다. 이러면 이 시장이 테니스 문제로 정치적으로 곤경에 처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 시장 문제를 거론하지 말기를 변호사에게 부탁했다. 이 시장은 테니스 사건과는 무관한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전무와의 인터뷰와는 별도로 ‘신동아’가 관계기관을 상대로 취재한 결과 A 변호사는 열린우리당 전 의원인 이상수 노동부 장관과 같은 법무법인 소속이었다. A 변호사는 문제의 남산 실내테니스장에서 수요일 저녁 동호인들과 함께 테니스를 치기도 했는데 멤버 중에는 김성호 국가청렴위원회 사무처장도 있었다. 국가청렴위원회는 현재 모 시민단체로부터 ‘신고’를 접수받아 ‘이명박 황제테니스’ 사건을 조사 중이다.

“이명박 시장을 테니스 문제에 관련지으려 했다”는 의문에 대해 A 변호사는 사무장을 통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또 의뢰인 송사 관련 문제는 외부에 밝혀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상수 노동부 장관의 사무장은 “이 장관은 이명박 시장의 테니스 문제에 대해선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김성호 국가청렴위원회 사무처장도 “지난해 평소 알고 지내온 A 변호사와 남산 실내테니스장에서 테니스를 함께 친 사실은 있지만, 이명박 시장의 테니스 문제를 들은 적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시사월간지 신동아 5월호에 실린 것을 요약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금 발매중인 신동아 5월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만섭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