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행복위해 배 조정하는 선장"…韓지명자 첫 업무

  • 입력 2006년 3월 27일 18시 04분


코멘트
한명숙(韓明淑) 총리 지명자가 27일 총리 지명자로서 첫 업무를 시작하기  위해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 3층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로 출근했다.한 내정자는  총리실 간부, 기자들과  일일히 인사를 나누며 첫 업무에 들어갔다.이훈구기자 ufo@donga.com
한명숙(韓明淑) 총리 지명자가 27일 총리 지명자로서 첫 업무를 시작하기 위해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 3층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로 출근했다.한 내정자는 총리실 간부, 기자들과 일일히 인사를 나누며 첫 업무에 들어갔다.
이훈구기자 ufo@donga.com
"나는 국민의 평안과 행복으로 가는 배의 선장."

한명숙 총리 지명자가 27일 총리 지명자로서 첫 업무를 시작하며 한 말이다.

한 지명자는 이날 오전 10시반경 서울 정부중앙청사 별관 3층의 임시 사무실로 출근, 총리실 1급 이상 간부들로부터 인사를 받은 뒤 업무보고를 듣기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아이보리색 투피스 정장 차림의 한 지명자는 사무실 도착 직후 취재진과 총리실 간부들에게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건넨 뒤 업무보고 청취에 들어갔다.

한 지명자는 "오늘이 총리 지명자로서 첫 모임이며 청문회라는 높은 관문을 준비하는 첫 출항하는 날"이라며 "내가 선장이라면 여러분들은 같은 배를 탄 선원"이라고 말했다.

한 지명자는 "배를 움직이는 것은 선원이며 제가 방향을 잘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면서 "여러분은 '내가 총리다' 생각하고 언제나 치밀하고 적극적으로 일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제가 배를 움직이는 방향은 국민의 평안과 행복"이라며 "이를 기준삼아 인사청문회도 준비하고 앞으로 총리 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 정치적 사안이 등장할 수 있겠지만 흔들림 없이 준비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 지명자는 이어 "우리 정치가 국민은 편안하게 해야 되는데 좀 짜증나게 하는 면이 있다"면서 "이번 인사청문회는 기분좋은 청문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 지명자는 총리실 간부들과 함께 취재진의 사진 촬영에 응하면서 "어제는 교회에 다녀왔다"며 "내가 이 자리에까지 어떻게 오게 됐는지 하느님께 물어봤다"고 총리 지명자로서의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의자가 너무 높다"며 직원들에게 의자 높이를 조정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고 취재진에게 일일이 악수를 청하면서 "잘 부탁한다"고 말하는 등 특유의 부드러운 이미지를 선보였다.

한 지명자는 이어 조영택 국무조정실장과 총리 비서실장 대행인 임재오 정무수석으로부터 정책 현안과 인사청문회 준비 상황을 보고받았다.

한 지명자는 오후엔 국무조정실 조정관급 간부들이 배석한 가운데 유종상 기획차장과 박종구 정책차장으로부터 국정현안에 대해 상세한 보고를 받았다.

한 지명자는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매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총리실 간부들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