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역사왜곡 남북공동대응 추진…"당국자회담서 논의 검토"

  • 입력 2004년 8월 6일 18시 24분


코멘트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에서 남북 공동대응을 포함한 적극적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봉조(李鳳朝) 통일부 차관은 6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민간 차원에서 고구려사 학술연구 및 (문화재의) 보존문제가 논의되고 있다”며 “이런 논의를 바탕으로 남북 당국간 대화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수혁(李秀赫) 외교통상부 차관보도 이날 세종로 외교부청사에서 ‘고구려사 왜곡과 관련한 실무대책협의회’ 제2차 회의를 주재한 뒤 “중국 정부가 내년 역사교과서 개정 때 한국사를 왜곡시킬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北京)을 방문 중인 박준우(朴晙雨) 외교통상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전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류훙차이(劉洪才) 부부장과 리쥔(李君) 국장을 만나 중국 당국의 분명한 입장 표명과 함께 즉각적인 시정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박 국장은 이어 중국 외교부에서 왕이(王毅) 부부장, 추이톈카이(崔天凱) 아시아국장 등도 만나 외교부 홈페이지 복원은 물론 중국 지방정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왜곡 조치와 일부 대학교재의 왜곡 기술을 시정하도록 요구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해 정부의 적극 대응을 촉구하며 남북한 공동 대응과 국회 내 공동대책기구 구성에 뜻을 같이했다.

열린우리당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국 정부가 고구려사 왜곡을 포함해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정부 수립 이전 한국사를 삭제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중국 정부의 재발 방지 약속 촉구 △국회 내 공동 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민족의 정체성을 흔드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해 적극 대응해야 하며 북한에 대해서도 공동 대응토록 협력을 촉구해야 할 것“이라면서 △국회 내 공동대책기구 설립 △국회 통일외교통상위, 교육위 등 관련 상임위 소집 등을 촉구했다.

열린우리당 노웅래(盧雄來), 한나라당 이재오(李在五) 의원 등 여야 의원 52명은 이날 오후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및 중국 역사 편입시도 중단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김승련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