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쟁점과 증인]盧측근 대부분 증인에 포함

  • 입력 2004년 2월 3일 02시 13분


코멘트
이번 청문회의 주목적은 지난 대통령선거를 전후해 노무현 대통령과 그 측근이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불법 대선자금 및 당선 축하금의 실체를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동안 노 대통령과 관련된 각종 금품 관련 비리 의혹이 총 망라돼 청문회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증인 88명은 모두 노 대통령을 보좌했던 측근들, 이들과 관련됐다는 의혹이 있는 기업인들뿐만 아니라 대선 당시 노 대통령 후보 선대위에서 활동한 자금 관련 실무자 등이다.

물론 열린우리당은 한나라당의 불법 대선자금 조성 및 전달 경위도 청문회 대상으로 삼기 위해 한나라당 김영일 전 사무총장 등 20명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으나 결국 무산됐다.

이날 국회 법사위에서 열린우리당 최용규(崔龍圭) 이종걸(李鍾杰) 의원은 “우리가 주장한 증인은 간사회의에서 아예 묵살됐다”고 주장한 뒤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요구한 88명의 증인 채택 표결에 반발해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이에 의결 정족수가 부족해진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회의장 밖에 있던 법사위원들을 급히 회의장으로 불러 들여 증인 채택을 표결 처리했다.

법사위는 4일 전체회의에서 열린우리당이 요구한 증인 채택 문제를 다시 논의할 방침이다.

한편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의 2002년 민주당 대선후보 당시 경선자금 비리 의혹에 대한 청문회도 열리게 돼 그 결과가 주목된다.

야당은 또 민주당 김경재(金景梓) 의원이 최근 제기한 ‘노 대통령의 동원그룹에 대한 50억원 요구 및 제공 의혹’도 청문회 대상에 포함시켰다. 이와 관련해 동원그룹 김재철(金在哲) 회장 등 3명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청문회에선 “증권가의 B고교 출신들이 1조원을 돌려 시세차익으로 2000억원을 조성해 총선자금으로 보관하고 있다”는 김 의원 주장의 사실 여부도 따지게 된다. 김대평 금융감독원 국장이 이 의혹과 관련한 증인으로 청문회장에 서게 된다.

또 노 대통령의 사돈 민경찬씨가 투자회사 ㈜시드먼을 통해 펀드 653억원을 조성한 사건도 청문회 조사 대상이다. 법사위는 민씨를 대면 조사했던 신해용 금감원 자산운용국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청문회에선 부산 수도권 소재 16개 기업이 노 대통령측에게 불법 대선자금과 당선 축하금을 줬다는 의혹도 조사하게 된다.이와 관련해 증인 중에는 노 대통령의 부산상고 선배인 이영로씨와 이들 16개 기업 대표 전원도 포함돼 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