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검찰조사 응할 용의”

  • 입력 2003년 11월 28일 23시 45분


코멘트
노 대통령 TV 대담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8일 밤 청와대 관저에서 SBS TV  `국정진단, 대통령에게 듣는다-변화와 희망으로' 대담 생방송 프로그램에 출연,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 견해를 밝혔다.[연합]
노 대통령 TV 대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8일 밤 청와대 관저에서 SBS TV `국정진단, 대통령에게 듣는다-변화와 희망으로' 대담 생방송 프로그램에 출연,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 견해를 밝혔다.[연합]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8일 한나라당이 자신을 포괄적 뇌물수수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한 것과 관련해 “검찰이 수사할 필요가 있으면 청와대에 와서 나를 조사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검찰 조사에 응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날 저녁 SBS TV 좌담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고 “그러나 대통령은 재임 중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으므로 피의자 신분이 아니라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기 때문에 대통령도 조사받는 것이 모범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자금과 관련해 “나중에 밝히면 알겠지만, 우리 진영의 합법자금을 뺀 비공식자금은 수십억원 규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검찰, 대통령 조사 "노 코멘트"
- 盧 대통령 `TV 대담' 시청률 7.3%
- 盧 “80년대初 이민가려고 했다”
- “崔대표 만나봤자 싸움밖에…”
- 민주 “남의 잔칫날에 재 뿌리는 작태”

노 대통령은 이어 재신임 문제에 대해 “측근 비리 수사가 다 끝나면 그것을 토대로 국민에게 신임을 묻겠다”며 “국민투표 방식이 용납될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어떤 방법이든 찾아내야 한다”고 밝혀 국민투표 외에 다른 대안을 모색 중임을 시사했다.

부동산 문제에 대해 노 대통령은 “강남 불패(不敗) 얘기를 하는데 그 문제에 관한 한 대통령도 불패로 간다”며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면 경제에 새로운 주름이 생길 수 있는 만큼 현재 상태로 안정시켜서 물가와 금리 수준을 초과하는 소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유치 문제로 야기된 전북 부안사태에 대해선 “공포 분위기가 있는 상태에서는 주민투표를 할 수 없다. 평온하고 냉정한 분위기에서 주민투표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측근비리 특검법안 거부와 관련해 “검찰 독립이라는 원칙을 한번 훼손하면 선례가 된다”며 “어느 정당이 정치적 이유로 검찰 수사를 멈추게 할 목적으로 특검을 도입해서 사건을 뺏어 버리는 것은 검찰 수사권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기존 입장을 거듭 밝혔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