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5자회담 北에 타진" 일본언론 보도

  • 입력 2003년 6월 11일 18시 22분


코멘트
미국 정부는 북한의 핵개발 문제와 관련해 6월 초순 중국 정부를 통해 북한 미국 중국 3국과 한국 일본이 참여하는 5자회담 개최를 북한측에 타진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1일 보도했다.

미국은 7일 베이징(北京)의 미국대사관을 통해 중국 외교부에 “‘미국은 5자회담에 응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북한에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중국은 이 같은 미국의 제안을 받아들이도록 북한에 촉구했으나 11일 현재 북한측의 회신은 없는 상태다.

▼관련기사▼
- 북한 '북핵 5자회담' 수용할까

그러나 북한이 이를 수용할 경우 이르면 이달 말 또는 다음달 초 5자회담이 실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을 방문 중인 리처드 아미티지 미 국무부 부장관과 다케우치 유키오(竹內行夫) 일본 외무차관은 10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이 참여하는 5자회담이 필요하며 사태가 악화될 경우 더욱 강경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11일 보도했다. 이들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화와 압력’의 병행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합의했다고 언론들은 덧붙였다.

아미티지 부장관은 회담 후 “강한 인내심을 갖고 대응하겠지만 모든 선택 방안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고 밝혀 ‘무력행사’ 가능성을 완전 배제하지는 않았다.

다케우치 차관은 “일본인 납치 문제, 핵과 미사일 문제 등의 포괄적 해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일-북 국교정상화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또 북한 등에 의한 핵 및 생화학무기, 미사일 수출 등을 봉쇄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다자간 협의가 12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번 협의에는 미국 영국 일본 폴란드 호주 등 10개국의 국장급이 참석해 대량살상무기(WMD)의 수입 및 수송 규제를 위한 새로운 국제적 규범을 모색하게 된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또 WMD의 수입금지는 물론 WMD를 선적한 선박이 영해 내를 항해할 경우 검문이 가능하도록 하는 국제적 합의를 검토한다고 이신문은 전했다.

한편 외교통상부 산하 연구기관인 외교안보연구원은 11일 ‘미국의 신보수주의 이념과 전략’ 보고서에서 “북한이 핵사태를 악화시킬 경우 미국은 ‘추가조치’로 선제공격과 정권교체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 보고서는 “조지 W 부시 행정부는 9·11테러 이후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평화를 구현한다는 신보수주의자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공세적 현실주의’ 노선으로 전환했다”면서 “미국은 대북 추가조치 단계에서 선제공격이나 정권교체 등 신보수주의적 접근방법을 채택할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이어 “한미 양국은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의 인센티브와 포기하지 않을 경우의 제재방안, 즉 당근과 채찍을 구체화해 나가되 그 내용에 대해선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워싱턴=권순택특파원 maypole@donga.com

권기태기자 kkt@donga.com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