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盧정부 호남차별 너무한다" 시정요구 성명

  • 입력 2003년 4월 8일 19시 09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정부의 고위직 인사 및 지역개발정책에서 ‘호남 차별’이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본보 4월 4일자 A4면 보도)과 관련해 호남지역에서 이의 시정을 촉구하는 성명이 잇따라 나오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광주시의회는 8일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간담회를 갖고 ‘참여정부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인사 및 지역 개발정책을 추진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채택, 청와대 등에 전달했다.

의회는 이날 전체 19명 의원 명의로 낸 성명을 통해 “현 정부 출범 이후 정부 각료 인선과 검찰 경찰 행정자치부 등 고위직 인사, 국가정책 수립과정에서 나타난 호남지역 소외 현상은 지역민들에게 크나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회는 이어 “호남지역을 배제한 편중인사는 참여정부의 국정이념인 국민통합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지역간 갈등을 다시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지역 구분 없이 인재를 고루 등용하라”고 요구했다.의회는 또 “정부의 지역개발 정책에서 ‘선택과 집중’ 논리가 기계적으로 적용될 경우 기간시설 등 인프라 기반이 취약한 호남권은 타 지역에 비해 낙후가 심화될 수밖에 없다”며 “광주권 ‘문화수도’ 육성사업 등 대통령 공약사항을 철저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전남도지부도 이날 “노무현(盧武鉉) 정부의 출범에 호남인의 역할이 절대적이었음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 속에 최근 고위공직자 인사에서 호남 출신이 배제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지부는 이어 “현 정부가 호남홀대론과 관련한 지역 민심의 동요가 심각해지는 양상을 띠자 행자부가 최근 ‘인사 대상자 중 호남 출신이 없었다’는 식의 해명자료를 낸 것처럼 군색하기 이를 데 없는 변명으로 대처하려는 것은 유감”이라고 비난했다.

광주=김권기자 goqud@donga.com

▼정찬용 보좌관 “光州갔다 욕 겁나게 많이 먹었어요”▼

“광주에 갔다가 욕을 겁나게 많이 먹었다.”

정찬용(鄭燦龍·사진) 대통령인사보좌관은 8일 기자들과 만나 “지난 주말인 5, 6일 성묘도 할 겸 광주에 내려갔는데, 언론사에 있는 분들이 욕을 많이 하더라”며 이같이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정 보좌관은 “현지 언론에서 ‘전라도 사람 싹 다 죽여버렸다’ ‘행정자치부 인사에서 호남사람 다 솎아버렸다’는 식으로 썼더라”며 “나중에 행자부에서 소명자료도 냈지만, 이제는 언론에서 출생지 본적 원적 같은 것을 따지고 파헤치는 일은 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그는 7일 KBS, MBC 라디오에 출연해 “대북 비밀송금 사건 특검법 문제보다는 인사에서 역차별이 심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반평생 동안 애정을 쏟아부은 김대중(金大中) 선생이 곤경에 빠질 수 있다는 걱정도 하는 것 같지만, 실정법을 위반한 게 있으면 밝히고 보좌한 사람들 중에 벌받아야 할 사람이 있다면 벌받는 게 맞다고들 한다”고 말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