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후 거국내각 구성”

  • 입력 2002년 5월 23일 17시 11분


23일 민주당의 당 지도부 및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일부 의원들이 아태평화재단의 완전 해체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장남인 김홍일(金弘一) 의원의 입장 표명 및 월드컵 대회 후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개혁파 의원들은 “당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 중심으로 전환하고 제2의 쇄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성구(姜成求) 의원은 종합토론에서 김 대통령의 3남 김홍걸(金弘傑)씨가 구속된 것과 관련해 “부패척결을 위해 당이 단호한 태도를 보일 필요가 있으며 (대통령의) 장남이 입장을 분명히 표명해야 한다”며 우회적으로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 민주당 워크숍 특단대책 봇물
- 참석의원들 "노무현후보 방미" 苦言

그는 또 “아태재단을 일시적으로 폐쇄할 것이 아니라 완벽하고 명실상부하게 해체해서 사회에 환원되도록 해야 하고 중앙당의 폐지나 축소를 포함한 강력한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며 “월드컵 후에 모든 것을 벗어버리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장선(鄭長善) 의원도 “아태재단을 해체해야 한다는 데에 공감한다. 각종 게이트로 침몰 위기에 처한 지금 인연을 끊어야 할 것은 과감하게 끊어야 한다”며 김 대통령과의 전면적인 분리를 주장했다.

그러나 다수 의원은 “(대통령의 아들) 두 형제 문제는 장남이 책임질 문제가 아니라 우리 당이 책임져야 한다”(배기운·裵奇雲 의원)거나 “김 의원에게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인간적 도리나 정치적 신의에 맞지 않는다”(박병석·朴炳錫 의원)며 김 의원의 사퇴에 반대했다.

워크숍에서 임종석(任鍾晳) 의원은 대통령 친인척을 관리하는 기구와 고급 관리를 집중 사찰하는 기구의 신설을 제안했고, 이재정(李在禎) 의원은 ‘정치비리청산특위’의 신설을 제안했다.

이 밖에 4년중임제 개헌 등 권력구조 개편을 검토해 대선공약으로 제시하고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없애기 위해 국무총리의 권한과 지위를 보장하는 법률을 제정해 책임총리제를 도입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한편 이낙연(李洛淵) 기조위원장은 “당내에 정치개혁특위를 구성해 권력분산 방안과 정치자금 투명화 방안 등을 마련할 것이며 특위 산하에 정치부패 근절 방안을 마련하는 팀을 두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