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불공정 수사’ 공방]盧 “稅風수사 미심쩍게 넘어가”

  • 입력 2002년 5월 16일 18시 49분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후보가 16일 ‘세풍(稅風)’사건과 안기부예산 횡령사건을 거론하면서 이틀째 검찰 수사의 불공정성을 제기하자 한나라당도 노 후보에 대한 검찰 수사를 주장하고 나섰다.

▽노 후보와 민주당 측 공세〓부산을 방문 중인 노 후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이 야당의 저항에 부닥쳐 세풍이나 안기부예산 횡령사건 등에 대한 수사를 제대로 못함으로써 미심쩍게 넘어간 인상이 짙다”며 한나라당 관련사건에 대한 검찰의 적극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그는 “합리적인 사회가 아닐수록 목소리가 큰 사람이 왕 노릇 하는 데 검찰이 한나라당의 큰 목소리에 밀리는 느낌”이라며 “목소리가 크지 않더라도 형평에 맞게 수사해 달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대철(鄭大哲) 최고위원도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검찰이) 야당 사건에 대해서는 세풍이건, 총풍이건, 안기부자금 사건이건 어느 것 하나도 공명정대하게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범구(鄭範九)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회창 후보는 새로운 성역이냐”고 비꼬았다.

반면 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 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민주당이 주장하는 내용들은) 이미 우리 당이 조사하라고 당당하게 주장한 사안”이라며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이 상대 당 후보를 조사하라고 하는 게 딱하기도 하고 처량해 보이기도 하다”고 비난했다.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세풍이나 안기부자금사건 등은 집권 초 검찰이 야당 죽이기 차원에서 벌인 ‘기획사정’이었다. 당시 검찰은 여직원이 쓴 10만원짜리 수표까지 야당 쪽 계좌를 샅샅이 뒤졌다”며 노 후보의 발언 취소를 촉구했다.

▽한나라당의 역공〓한나라당 대변인단은 노 후보에 대해 “700만원의 고문변호사료가 소득의 전부라는 변명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것”이라며 “지역변호사회에 제출한 수임 명세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측은 또 “노 후보는 결코 서민을 대표할 수 없는 ‘위장서민’이다”고 공격했다.

이에 대해 노 후보는 “나에게 고문변호사료를 준 회사들은 모두 법인이기 때문에 다 신고가 돼 있다. 한나라당의 주장은 아무 것도 모르고 하는 소리다”고 일축했다.

한나라당 서청원 대표는 전날에 이어 거듭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대통령은 미래도시환경 대표 최규선(崔圭善)씨를 아들에게 연계시켜 체육복표사업을 진행시켰고, 최씨는 대통령 친서를 갖고 외국에까지 간 사람이다”며 “이 모든 원인은 대통령이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 김현미(金賢美) 부대변인은 “이회창 후보야말로 최씨로부터 방미 도움을 받은 장본인이 아니냐”며 “(서 대표의 주장은) 국정이야 어찌 되든 대통령을 정쟁에 끌어들여 ‘반 DJ 정서’를 자극해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의도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명식(李明植) 부대변인도 “서 대표는 과거 정권에서 수서비리와 한보사건 관련 의혹을 받았고 15대 총선 때는 안기부 예산 4억3000만원을 받았으며 윤태식 게이트에도 관련이 있다”며 “비리문제에 관한 한 목청을 높일 처지가 아닌 만큼 자신이 관련된 비리사건부터 검찰수사를 받으라”고 비아냥댔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