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검찰, 안장관 사퇴 전격건의

  • 입력 2001년 5월 23일 06시 12분


법무부와 검찰의 고위간부들은 ‘충성문건’ 파문과 관련, 안동수(安東洙)신임 법무부장관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22일밤 사퇴를 전격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와 검찰 고위간부들은 이날 밤 각각 심야회의를 갖고 이같은 입장을 정리해 즉각 안장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23일 중 새 인물을 법무부장관에 임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 [安법무 문건파문]김중권대표-한광옥실장 심야회동
- [安법무 사퇴건의 배경]"또 버티다간 옷로비 재판"
- [安법무 충성문건 파문]앞으로 정국은…
- 여 "본인이 안써"…야 "법 공정집행 못해"
- [문건 누가 왜 작성했나]여직원 하루만에 말바꿔
- [DJ식 인사 '惡手'들]각료 인선때마다 삐끗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22일밤 “오래 버티지 못할 것 같다”면서 “그러나 23일 오전으로 예정된 국가인권위원회법 공포안 서명식에는 주무장관인 안장관이 참석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청와대측은 법무부와 검찰 고위간부들의 심야회의 결과를 보고 받은 후 즉각 안장관의 후임 장관 물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통령은 이날 밤 두 기관의 고위간부들이 의견을 나눈 ‘법무장관의 자격요건’을 충분히 참작해 인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고위간부들은 이날 밤 회의에서 “더 이상 안장관을 감싸고 돌 경우 검찰 전체의 위상에 치명상을 입히게 돼 결국은 해명이 불가능해지는 사태에까지 이르게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안장관 본인이 결심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들 간부는 또 ‘옷로비 의혹사건’과 관련해 결국 법무부장관직 사퇴와 구속사태에까지 이른 ‘김태정(金泰政) 사건’의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는 위기의식도 작용, 이번 파문은 법무부와 검찰 차원을 넘어서 정권과 국가의 문제로까지 귀결될 것이라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한 관계자는 전했다.

검찰과는 별도로 법무부 고위간부들도 이날 밤 회의를 열고 ‘더 이상 사태를 막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안장관 자신이 결심할 문제라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 김중권(金重權) 대표와 한광옥(韓光玉) 청와대 비서실장 등 여권 핵심관계자들은 22일 저녁 서울시내 모처에서 극비 회동해 안장관의 ‘충성문건’ 파문이 국정운영에 미치는 부담 등을 검토하고 안장관 거취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대표는 이날 밤늦게 회동을 마친 뒤 “(문제의 문건작성 논란에 대한) 사실확인이 안돼 판단이 안 선다”며 “내일 확인해보겠다”고 말해 진상확인 결과를 토대로 대응책을 강구할 것임을 시사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는 이상 안장관 본인이 정권에 미치는 부담을 감안,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견해가 제기됐다.

<이수형·신석호·이명건기자>so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