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정치자금설' 파문… 안기부 자금 성격놓고 여야 재공방

  • 입력 2001년 1월 30일 18시 50분


민주당이 30일 ‘문제의 안기부 돈은 김영삼(金泳三) 전대통령의 정치자금’이라고 한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의원의 발언과 관련해 강삼재(姜三載) 의원의 검찰 출두를 거듭 촉구하고 나서는 등 김 의원 발언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김중권(金重權) 대표는 국회의원 및 지구당위원장 연수에서 “김 전대통령은 재임 중 ‘한 푼의 정치자금도 받지 않겠다’고 했는데 당시 청와대에 무슨 돈이 있었겠느냐”며 “지금 한나라당은 (책임을 YS측에 떠넘기기 위해) 핑퐁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환(金榮煥) 대변인은 “김 의원의 발언으로 한나라당과 이회창(李會昌) 총재가 안기부예산 횡령사건의 전모와 돈의 성격, 출처 등을 소상히 알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 총재의 사과를 요구했다.

▼관련기사▼

- 다시 꼬이는 안기부 돈
- 강삼재 김영일 박종웅의 辯

이에 대해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김 의원이 개인적으로 한 발언을 가지고 당론인양 몰아가며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여당의 태도는 터무니없다”며 “이 총재도 김 의원의 발언을 당치 않은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나라당은 또 지구당위원장 연찬회에서 채택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정부 여당은 수사도 안 끝나 사실관계가 판명되지도 않았는데 국고환수까지 들먹이며 야당을 협박하고 있다”고 민주당을 비난했다.

김 의원도 해명서를 내고 “김기섭(金己燮) 전안기부 운영차장을 만난 적도 없다는 강 의원의 말을 듣고 이 사건에 대해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분이 바로 김 전대통령일 것으로 판단했다”며 “저의 발언으로 오해가 발생했다면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YS의 대변인격인 한나라당 박종웅(朴鍾雄)의원은 “김 의원의 발언은 (‘안기부 돈’ 사건의) 책임을 김 전대통령에게 떠넘기기 위한 이 총재 측근의 음모”라고 비난했다. YS도 김 의원의 발언과 관련해 이 총재를 비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부인했다.

<문철·선대인기자>fullmoon@donga.com

▼ 검찰 "YS자금 근거없어" ▼

검찰은 30일 “안기부 돈이 김영삼(金泳三) 전대통령이 기업에서 받은 대통령 당선 축하금이었을 것”이라는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의원의 언급에 대해 “근거 없는 얘기”라며 부인했다.

검찰은 “안기부에서 신한국당 등에 전달된 돈은 안기부 예산이 틀림없으며 이런 사실이 공판 과정에서 정확히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안기부 선거 자금이 김 전대통령이 받은 대선 관련 자금이라면 예산의 운용 시스템에 비춰 국고수표를 통해 나올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국고수표가 예산의 범위 내에서 발행되고 있기 때문에 예산이 아닌 다른 돈이 섞여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수형기자>so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